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수한

키움투자자산운용 ‘KOSEF 차이나A50커넥트MSCI’ ETF 신규 출시

  • 입력 2022.09.20 08:41
  • 댓글 0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키움투자자산운용은 9월 20일 ‘KOSEF 차이나A50커넥트MSCI’(441330) ETF를 신규 상장하였다. ‘KOSEF 인도Nifty50(합성)’(200250), ‘KOSEF 독일DAX’(411860)에 이어 중국 라인업을 갖추게 되며, 키움투자자산운용은 해당 ETF에 이어 관련 레버리지 및 인버스 상품까지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KOSEF 차이나A50커넥트MSCI’는 중국 본토 A주 시장 전체의 움직임을 50개 종목의 포트폴리오로 추종할 수 있게 설계된 MSCI사의 신규 지수 ‘MSCI China A50 Connect Index’(이하 기초지수)를 기초지수로 추종한다. 기초지수는 중국 경제를 대표하는 벤치마크 지수인 ‘MSCI China A Index’를 모(母)지수로 하며 구성종목 가운데 유동시가총액 기준 상위 50개 종목을 편입하되, GICS 섹터별 비중을 모(母)지수와 동일하게 조정한다. 또한, GICS 11개 섹터마다 최소 2개 종목을 보유하여 섹터 중립성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중국 신경제 및 구경제 산업에 대한 균형 잡힌 익스포저를 보유하게 된다. 기존에 ‘FTSE China A50 Index’를 추종하는 A50 관련 ETF가 상장되어 있으나, FTSE China A50의 경우 필수소비재 및 금융 섹터의 가중치가 높다. 키움투자자산운용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한 ‘KOSEF 차이나A50커넥트MSCI’ ETF는 기존 다른 A50 ETF와 지수 구성 방법과 섹터 비중이 다르다는 점을 차별화하였다.”며 “균형 잡힌 섹터 가중치로 광범위한 중국 포트폴리오에 대한 헤지 니즈를 충족 가능하다.”고 설명하였다.

한편 해당 ETF는 MSCI의 지수 방법론상 중국 A주 가운데 증시연계제도(Stock Connect Program)을 통해 거래가 가능한 종목들로만 지수를 구성한다. 외국인 투자자가 종목을 매매하는데 허들 없는 종목들로만 구성하여 미국-중국 관계 등 글로벌 정세에 즉각적으로 대응이 가능하다. 환헤지를 수행하지 않은 환노출형 상품이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올해 TDF ETF 3종을 비롯하여 물가채, 단기채권ESG액티브, 미국ETF산업, 리츠 등 총 9개의 신규 상품을 시장에 내놓았다. 키움투자자산운용 멀티에셋운용본부 김종협본부장은 “꾸준히 좋은 상품을 투자자들에게 선보이고 싶다. 신규 출시한 ‘KOSEF 차이나A50커넥트MSCI’ ETF도 이와 같은 고민에서 선보인 상품으로 중국 대표지수를 단순히 시가총액대로 구성하면 금융주 비중이 높아지는데, 섹터 중립성을 보유한 중국 대표지수를 선보여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종목에 투자할 수 있도록 했다.”라며, “향후 관련 레버리지 및 인버스 상품까지 라인업을 확충하여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