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김제시의원에 ‘뇌물’ 제공논란 신속 수사해야

  • 입력 2022.10.17 11:29
  • 수정 2022.10.17 11:58
  • 댓글 0

 

〔내외일보〕 고재홍 기자 = “바람 잘 날 없는 시의회에 이번에는 김제지평선축제를 앞두고 의회사무국 직원이 의원 14명에 각 50만 원씩 총 700만원을 전달하려다 무소속 시의원 폭로로 불거져 부끄러워 얼굴을 들 수 없습니다. 자금출처·실제 자금액수·성격·전달과정·의사국 상급직원이나 의장 등의 사전 인지여부 및 역할, 어느 의원까지 전달되다 회수된 것인지 등”에 대한 신속·엄정 수사로 입 맞추기 등 증거인멸을 차단해야 합니다.“ 시의원에 뇌물성 현금살포(?)가 미수에 그친 사건에 알려지자 김제시민이 이구동성 한탄한다.

김제시의회 유진우 의원은 10월12일 제263회 임시회 개회에 앞선 본회의 신상발언에서 “이번 지평선축제 개회식 날 의원에 모종의 뭉칫돈이 들어왔다. 출처와 진상을 밝히고 싶다.”며 “책임 있는 분들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 폭로했다. 이어 “의사국 직원이 50만 원이라 해서 돌려보냈다. 돈이 어떻게 의회에 들어왔는지 경위를 밝히라”며 “의회(내부)에 책임자가 있었겠죠. 책임자는 출처를 밝히고, 책임을 져라”고 성토했다. 아울러 “분명 뇌물일 것이고, 묵인했으며, 의원에 나눠주라고 명령한 사람은 ‘뇌물공여죄‘로 법적이든 시민의 매든 맞아야 한다”고 주장해 파문이 확산된다.

‘벽골제’는 백제 비류왕 27년(330년) 축조됐다는 기록과 마한시대 축조 설 등 다양하다. 필자는 백중사리나 해일 때 바닷물 침수를 막으려한 ‘한국최초 간척사업 방조제 겸 저수지’로 평가한다. ‘역사적 중요성’을 고려해 김제시는 매년 20억 안팎 엄청난 예산을 들여 ‘지평선축제’를 벽골제 일원에서 벌여왔다. 바닷물과 쌀을 상징한 듯한 청룡과 백룡 모형상은 농토 수호 상징으로 지평선축제는 전국 대표축제다. 올해는 9월29일부터 10월3일까지 개최됐다. 그런 지평선축제와 시의회가 현금봉투 파문으로 얼룩졌다.

보도에 따르면, 지평선축제위 이재희 위원장은 “의장을 역임한 사람으로 행사기간 의원 어려움을 잘 알아 제전위 공금이 아닌 사비 700만원으로 시의원 14명에 50만원 씩 제전위 직원을 통해 시의회에 전달했다. 축제장에서 동네 어르신 대접 등으로 사용하라는 뜻으로 전달했지만, 전달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돼 축제 후 돌려받았다”고 해명했다.

김영자 의장도 “의사국 직원이 시의원에 전달 도중 서너 명 의원이 수령을 거부해 제전위에 돌려준 것으로 안다”고 밝힌 것으로 보도됐다. 그러나 지난주 말 필자 전화에 김 의장은 “10분 후 전화 드리겠다,”며 전화를 끊었으나 연락이 없어 다시 전화했다. 김 의장은 “입원 중이다."고 밝혀 ”의장님이 보름 동안 입원하면 보름 간 보도를 미룰 수 없지 않은가? 직전 의장 재임 중 예산으로 만든 ‘은수저 세트‘를 규정대로 외부인사에 활용치 않고 일부를 지방선거 직전 지역구 주민에 전달했다는 민원이 의회에 접수됐다는 것이 사실인가?”라는 질문에 ”만나서 대화하자.“고 돌변했다. ”입원 중인 분을 어떻게 만나느냐? (지금) 전화로 말하면 된다.”고 했으나 취재에 불응했다. “하실 말씀은 보도 전에 전화로 말하시라” 했더니 감감무소식이다.

시의원들은 “봉투 받은 사실이 없다. 모른다.”고 밝혔으나, 유진우 의원과 김 의장 발언 보도와는 상충된다. 유 의원까지 전달하려다 거부됐다면, 의장이나 위원장 등에 먼저 의논하거나 전달이 상식이다. 의사국 직원은 국·과장도 모르게 단독으로 전달하려 했을까?

제전위원장은 17일 통화에서 “(다른 언론에) 사비라고 말했으나 실제 회원 순수 회비로 마련된 공금이었다”고 말을 바꾸었다. “축제 예산은 20억, 회원이 납부한 제전위 예산은 10억 정도”라며.“제전위 직원이 의사국에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신속·엄정 수사로 ‘입맞춤이나 말 바꾸기’ 등 증거인멸이나 조작·위증을 차단해야 한다. 철저히 규명해 책임자를 문책해야한다. 예산심의권을 가진 시의원에 뇌물제공은 지방의원 윤리강령에도 위배되는 엄중한 사건이다. 품앗이 술판을 벌이고 직전 삭감한 예산 전액을 통과시키고, 덤까지 추가한 부안군의회, 가짜 농부 논란에 휘말린 전 익산시의장 등 한심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