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정술 기자

삼당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평가 우수권역 선정

  • 입력 2011.12.08 16:05
  • 댓글 0

경북 울진군(군수 임광원) 삼당권역이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중간점검을 실시한 결과 우수권역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2008년 선정된 전국 32개 권역을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총사업비 44억원중 30억원이 투자된 1단계 사업전반에 관한 중간점검을 실시했으며, 평가는 농림수산식품부 주관 하에 시·군의 자체점검보고서를 기초로 대학 및 연구기관의 전문가와 선행권역의 사무장이 사업의 추진과정, 추진역량, 추진성과, 시설물 운영관리 등에 대해 정량 및 정성적인 요소를 확인했다.

울진군 삼당권역(십이령마을)의 수범사례는 다음과 같다.

첫째, 권역센터에 관공서를 유치해 권역민들의 소통의 장소로 활용됨과 동시에 가장 문제시 되는 유지관리비용을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대안을 마련했다.

둘째, 십이령농산물나누미 제도를 도입해 도시민들에게는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고, 권역민들에게는 농산물 판로 확보 및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십이령마을 홍보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다.

셋째, 권역소식지 '십이령이야기'를 발간해 출향민 등 400여 부를 우편 발송해 교통의 오지 울진의 작은 산촌마을 출신의 출향민들에게 반가운 고향소식을 전하는 등 생생한 권역의 이야기 및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추진현황 등을 전국으로 소개했다.

넷째, 십이령등금쟁이 축제를 외부 전문가나 이벤트사 없이 순수 지역주민이 제작부터 공연까지 적극 참여해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주민역량을 강화시켰으며, 특히, 십이령마을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울진문화원의 도움으로 무대에 올린 십이령바지게놀이 공연은 사라져가는 지역문화를 재현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향후 2012년부터 2013년까지 마을공동주차장, 친환경시설, 주말농장 등 2단계사업이 마무리가 되면 삼당권역은 살고 싶고, 찾고 싶은 농촌마을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