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교영 기자

"윤 대통령, 몽유병 걸려 일본에 아부"...中언론, 이례적 비난

  • 입력 2023.03.03 11:45
  • 댓글 0

[내외일보] 이교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절 104주년 기념사에서 일본을 두고 '협력 파트너'라고 지칭하는 등 발언을 한데 대해 중국 관영 언론은 "윤석열 정부가 몽유병에 걸린 것처럼 일본에 아부하는 발언을 했다"라고 비난했다. 

2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윤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의 사죄나 배상을 요구하지 않고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적 침략자에서 같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동반자로 변했다"라고 언급했다가 국내에서 뭇매를 맞고 있다고 보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국) 국민의 용감하고 불굴의 저항정신을 기리는 날인 3.1절에 일본을 향해 친선의 제스처를 하고 한미일 안보협력을 주장한 것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중국 언론의 이런 반응은 한일관계가 개선되면 결국 한미일 안보체제가 더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를 보여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소속 한반도 전문가 뤼차오는 "(윤 대통령의 발언으로) 이날은 국가적 굴욕의 날이 됐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또 “이번 연설은 윤 정부가 외교정책 측면에서 최면에 걸려 몽유병 상태에 빠졌다는 최신 증거”라고 비난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국은 그간 미중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데 관심을 기울였고, 이로 인해 많은 전략적 이점을 얻었다”면서 한중 수교한 지 30년 만에 양국 교역은 72배 늘었고, 지난 2021년 한중 간 교역액이 3600억 달러를 넘어선 사실을 상기시켰다.

이어 “동북아의 복잡한 정세 속에서 한국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한국은 보다 안정적인 전략을 추구하고, 미국의 '졸개(pawn)'로 전락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