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교영 기자

윤 대통령 '일장기 경례' 논란...탁현민 "애국가에는 경의 표하지 않더니"

  • 입력 2023.03.17 12:02
  • 댓글 0

[내외일보] 이교영 기자 = 탁현민 전 문재인정부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16일 일본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일장기에 경례한 것에 대해 “의전 실수”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그러나 애초에 일본에서는 외국 정상과 일본 총리가 함께 상대방 국기에 예를 표하는 것이 관행인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탁 전 비서관은 SNS에 “윤 대통령이 태극기에 두 번 경례했을 리가 없으니 일장기를 향해 경례한 것으로 봐야 한다”며 “대통령의 의전 실수”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글에서 “자국 애국가에는 경의를 표할 줄 모르고, 상대국 국기에는 고개 숙여 절을 하는 한국 대통령을 도대체 어떻게 봐야 하는 것인지, 어떻게 그게 용인이 되는지 모르겠다. 애국가에 경의를 표할 줄 모르는 것도 한두 번이 아니지만”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의장대 사열 시 양 정상은 각각 자국기에 경례를 하고 지나는 것인데 태극기에 경례하고 다시 고개를 숙여 일장기에 경례를 했다”며 “어처구니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시다 총리와의 확대정상회담 전 의장대를 사열하며 일장기와 나란히 걸려있는 태극기에 경례한 뒤, 기시다 총리가 일장기와 태극기를 향해 허리를 숙여 인사하자 옆에서 나란히 목례를 했다.

윤 대통령이 경례를 할 때 기시다 총리는 가만히 서 있었듯, 기시다 총리가 경례를 할 때 윤 대통령도 가만히 서 있어야 했다는 게 탁 전 비서관의 지적이다.

그러나 대통령실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의장대 사열 도중 각기 상대방 국기에 예를 표하는 것이 관행으로 알려졌다. 실제 일본을 방문했던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정상들은 모두 기시다 총리와 함께 자국 국기와 일장기 앞에서 동시에 목례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통령실 설명과 관련해 탁 전 비서관은 “태극기에 두 번 경례를 한 건데 한번은 가슴에 손을 대고 한번은 일본식으로 허리를 숙여 경례를 한 셈”이라며 “실제 프로토콜을 지적한 것이지 가짜뉴스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조선일보에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