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임진왜란 웅치전적 사적지정서 전달식 성료

  • 입력 2023.03.27 11:03
  • 댓글 0

- 임진왜란 첫 육상 승전 웅치전적지의 국가유산 사적 지정 기념식
- 향토사학자, 지역주민, 지자체가 힘합쳐 웅치전투 고증한 결과

〔내외일보〕 고재홍 기자 =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전북도 ․ 완주군 ․ 진안군 등 도내 지자체가 합동으로 주관한‘임진왜란 웅치전적’사적지정서 전달식이 27일 전라감영에서 개최됐다.

전달식은‘노리광대’팀의 웅장한 북공연을 시작으로 과거 431년 전‘약무호남 시무국가’ 어원이 된 위대한 임진왜란 웅치전투 감동 재연과 함께 웅치전투 역사적 가치 및 의미를 설명하는 이재운 문화재청 사적분과 문화재위원 강연까지 다양한 행사로 진행됐다.

웅치전투는 ‘약무호남 시무국가’ 어원이 되는 도내 호국전적지로 실질적 임진왜란 당시 첫 육상 승전지이며, 이후 조선의 임란 극복에 중추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구체적 사료증명과 실제전투지 미고증으로 평가절하되고 있었다.

그러나, 전북도를 위시한 완주군 ․ 진안군 등 행정기관 지속적 학술용역 ․ 발굴조사 등 지원과 묵묵히 웅치전투를 연구해온 향토사학자 및 주민 도움으로‘신촌일기’,‘사천 김씨 세보’등 의미 있는 1차 사료를 발굴했고, 이를 근거로 웅치전투 실제전투지를 고증해 사적 지정으로 이어졌다.

전달식에 참석한 김종훈 전북도 경제부지사는 환영사에서“임란 웅치전적 사적지정을 계기로 도내 호국선열 고귀한 헌신과 업적을 기억하는 선양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며, “웅치전적지가 호국 성지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밝혔다.

한편, 이번 전달식에서는 영화‘한산’에서 황박장군으로 출연해 웅치전투의 ‘義로운 전쟁’을 토속적이고 정감있게 열연한 배우 이준혁씨를‘웅치전투 명예지킴이’로 임명하는 특별 퍼포먼스도 열렸다.

특별히 웅치전투에 참여해 큰 공을 세웠던 황박 ․ 황진 ․ 정담 ․ 정엽 장군 후손도 다수 참가해 대대로 기억되는 웅치전투 살아있는 가치를 증명하는 의미도 더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