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완산백제’ 궁성복원, 부지확보가 최우선돼야

  • 입력 2023.03.29 10:41
  • 댓글 0

‘후백제 궁성복원’ 여론이 높은 가운데 전북일보사 주최·후백제학회 주관 ‘후백제 학술대토론회’가 3월 24일 성황리에 개최됐다. 최근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후백제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가운데 전주시·후백제시민연대·후백제선양회가 후원한 이번 토론회는 후백제 위상정립과 도민 자긍심 고취는 물론 ‘후백제 궁성복원’ 시발점이 돼 의미가 깊다. 이번 토론회는 1392년 창업한 조선왕조 발상지에서 900-936년까지 36년 후백제 도읍지였던 점을 부각시켜 전주역사를 5백년 앞당기는 주춧돌이 됐다.

견(진)훤이 완산주(전주·완주·익산 동남부)에 세웠던 후백제 원래 명칭은 백제였다. 학계가 구별을 위해 ‘후‘자를 붙였을 뿐이다. ’한성(서울)백제‘와 ’웅진(공주)백제‘ 및 ’사비(부여)백제‘에 이은 견(진)훤 후백제를 학계 주장처럼 ’완산(전주)백제‘로 통일했으면 싶다.

이번 학술토론회는 상세한 연구책자가 배포돼 귀중한 자료가 됐다. 송화섭 전 중앙대 교수 겸 후백제학회장, 이도학 한국전통문화대 명예교수, 곽장근 군산대 교수, 노기환 문화재청 백제왕도추진단 학예연구관 등 내로라하는 석학들의 발제에 이어 조상진 전북일보 고문을 좌장으로 지정토론 및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상세내용은 책자가 엄청 도움이 됐다.

이번 토론회로 ‘완산백제 궁성복원’ 계기가 되길 고대한다. 전국 어디에도 (조선)왕조 발상지이자 (완산백제) 수도를 겸한 곳은 많지 않다. 수도 서울이 한성 백제와 조선왕조 및 대한민국 수도로 역사상 3개 국가 수도였다는 점을 빼면 전주는 독보적 위치다.

그러나 고려 왕건에 멸망한 완산백제여서인지 ‘궁성복원’은 관심조차 없었다. 필자는 2017년 ‘후백제 궁성복원과 동·남고산성 케이블카’라는 칼럼 등 누차 궁성복원을 주장해 왔다. 경주 월성복원 등이나 부여 백제문화단지 등에는 1조원대 이상 들여 오래 전 완공했거나 그 이상 천문학적 자금이 투입될 계획이다. 완산백제도 궁성복원과 논산에 묻힌 견(진)훤릉 대신 가릉도 설치하자. 견(진)훤 표준영정 제작에 그쳐서는 안 된다. 동상 건립은 물론 궁성 부속건물과 관련시설이 들어갈 뿐 아니라 한옥단지 및 상가 등도 건립하자.

‘전라감영’도 복원한 마당에 완산백제 도읍지에 ‘궁성복원’은 당연하다. 완산백제만 패망한 것이 아니다. 삼국을 통일한 통일신라도,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도, 이후 5백여 년 조선왕조도 역사 책갈피로 사라졌다. 경복궁 등 ‘조선 5대 궁궐’이나 ‘전라감영’ 복원과 같은 차원이다. 한옥마을에 국한됐던 관광영역이 감영복원으로 객사까지 연계돼 5백m 북쪽으로 확장됐다. 완산백제 궁성복원은 관광영역을 전주 전역으로 확산시킬 뿐 아니라 관광역사도 5백년 가량 앞당긴다. 우범기 시장 취임 후, 전주시도 대규모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추진하니 천만다행이다.

‘완산백제 왕궁성’은 전주 동고산성설, 전주영상정보진흥원 옆 기자촌과 문화촌을 포함한 중노송동 인봉리 일대, 전주고교 일대와 물왕멀, 전라감영지설 등 다양하다. 신속한 시·발굴을 통한 정확한 위치확인이 절실하다. 동고산성은 극히 협소해 긴급 상황에 전투 및 피신을 위한 도성 외곽 방어시설로 보이며, 물왕멀이나 전라감영지설은 완산백제 유물이 부족하다. 지형이나 유물, 구전 등을 고려할 때 기자촌과 문화촌을 포함한 인봉리 일대가 유력하다.

완산백제 ‘궁성복원’은 부지부터 확보해야 한다. 최소 4-5만 평은 필요할 듯하다. 문제는 중노송동 인봉리 일대가 ‘기자촌구역 재개발정비사업’ 구역에 포함돼 올 하반기까지 기존 주택 등이 완전 철거된다. 14만1685㎡(4만2934평)에 지상 14-25층 28개동에 2225세대 아파트가 들어선다. 그나마 남은 유물파괴는 물론 추후 50년 이상 ‘완산백제 궁성복원’은 요원해진다.

기자촌 재개발사업조합원과 협의해 등 재산권 침해 없이 훨씬 좋은 부지로 이전이 불가능한지 타진할 필요가 있다. 천마지구 등 훨씬 더 좋은 택지를 신속 개발하자. 기자촌 지구에서 완산백제 핵심지역에 포함된 구역과 추후 재개발될 문화촌 등지를 대체할 일급 신규택지에 아파트 이전 건립여부를 적극 타진해야 한다./편집국장 고재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