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부안 류희방(柳希芳)대대 명명식 거행

  • 입력 2023.04.20 10:44
  • 댓글 0

〔내외일보〕 고재홍 기자 = 부안군에 주둔한 육군 10해안감시기동대대에서 2023년 4월 19일 정유재란 의병장 녹사 류희방을 상징인물로 하는 류희방 대대 명명식이 거행되었다.

무과 급제자인 녹사 류희방 정유재란 공적이 인정되면서 육군 10해안감시기동대대를 ‘부안 류희방 대대’로 부르게 돼 부안군에는 고희 대대와 류희방 대대가 지역방어를 수호하게 됐다.

1597년 국난에 왜적을 물리친 의병장 류희방 선양 사업에 최선을 다한 고흥류씨 녹사공파 부안군 종친회 임원은 회장 류연석, 부회장 류금동, 재무 류병수, 조상 선양 기획총괄 본부장 류춘성, 류춘득 등이다.

류연석 회장은 “希자 芳자 할아버지 공적이 뒤늦게나마 인정받아 기쁘게 생각하며, 학생과 군인이 국난 시 국가에 충성하고 목숨을 바쳐 주민을 지키는 의로운 일에 함께하는 정신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육군 10해안감시기동대대 부대장은 “충의를 지켰던 의병장 녹사 류희방 정신을 이어받는 류희방 대대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명명식에서 고흥 류씨 종친회에서는 부안군 박현경 문화관광과장과 부대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한편, 錄事 柳希芳(1567~1597)은 부안읍 출신으로 고려 명신 청신淸臣 후손으로 삭녕 현감 계손繼孫 5대손으로 조부祖父 류계조柳季條, 父 류봉효柳奉孝이다.

무과에 일찍 급제해 훈련원 녹사 벼슬을 받았으나 부안 변산에 은둔했다. 1597년 왜적이 부안에 쳐들어오자 호벌치에 의병을 모아 왜적과 싸워 수백 명 왜군을 참수하는 전공을 세웠다.

그러나 이후 왜적의 재차 침입으로 유정자 고개에서 맞서 싸우다가 1597년 9월 15일 순절하였다고 한다. 당시 그의 나이 31세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