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기자명 최장환 기자

맹성규 의원, “공항 보호구역 내 지상안전사고 지속 증가… 안전관리감독 강화해야”

  • 입력 2023.05.05 13:10
  • 댓글 0

보호구역 내 지상안전사고, 인천국제공항 53건 최다, 김포 25건, 김해 5건 순...
맹 의원, "철저한 관리·감독 통해 사고 예방 및 재발 방지 힘써야"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국회의원

[내외일보=인천]최장환 기자= 코로나19 종식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공항 보호구역 내 지상 안전사고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안전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맹성규(인천 남동갑/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회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2019년부터 올 해 4월까지 공항 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한 지상안전사고는 총 94건이다.

연도별로 보면 2020년 14건 → 2021년 17건 → 2022년 28건으로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인천공항에서 여객기와 작업 중이던 기내식 운반 차량이 충돌한 사고를 포함해 올 해에만 벌써 8건의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공항 보호구역은 공항 운영자가 공항시설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구역을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지정하는 구역으로 활주로·계류장 등이 이에 해당된다.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한 공항은 인천국제공항으로 2019년부터 올해 4월까지 총 53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이어 △김포공항 25건, △김해공항 5건, △제주공항 5건 순이다.

세부 내역을 보면 △제방빙 작업 중 차량 이동 과정에서 운전 부주의로 차량이 항공기 엔진과 접촉한 사고 (인천, 22.1月) △운전자 착오로 항공기 우측 날개 하단으로 통과하다가 충돌 (인천, 21.12月) △탱크로리 차량이 항공기 급유를 위하여 항공기에 접근 중 항공기 좌측 플랩 페어링 부분을 접촉하여 항공기 일부 파손 (김포, 21.1月) 등이다.

맹성규 의원은“공항 보호구역 내 사고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방 및 재발 방지에 힘써야 한다”며 “양 공사는 보다 철저한 관리·감독을 통해 지상조업 노동자들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공항 이용객이 안심하고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