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전우원, 눈물 흘리자 지나가던 초등생들 "전두환 잘못" 위로

  • 입력 2023.05.08 13:05
  • 수정 2023.05.08 13:06
  • 댓글 0
('PD 수첩' 갈무리)
('PD 수첩' 갈무리)

[내외일보] 이현수 기자 =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씨가 취득세 약 1억원을 납부하면서 눈물을 흘리자, 이를 지켜보던 초등학생들이 위로를 건넸다.

지난 7일 MBC 'PD 수첩'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 '전두환 손자, 전우원을 위로해주는 아이들'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은 9일 방송 예정인 녹화분을 선공개한 것으로, 우원씨가 취득세를 내는 장면이 담겼다.

PD 수첩에 따르면, 전 전 대통령의 아들 전재용씨가 운영하던 '비엘에셋' 회사가 오산 땅을 취득했다. 그러자 주식 지분이 있는 우원씨에게 취득세 납부 의무가 주어졌다.

우원씨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한 번도 보지 못한 오산 땅의 소유주 중 한 명이 돼 있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우원씨가 내야 할 취득세는 총 약 1억원이었고, 기존 납부 금액을 제외한 남은 금액 약 5000만원을 내야 하는 상황이었다.

('PD 수첩' 갈무리)
('PD 수첩' 갈무리)

우원씨는 'PD 수첩'과 만나 '취득세(부동산)-2011년 이전' 항목으로 약 5100만원을 납부했다. 그는 "됐다. 어제랑 오늘 해서 다 했네요. 이 돈이 우리 가족이 정당하게 벌어서 저한테 준 돈이 아니잖아요"라며 눈물을 쏟았다.

이어 "제가 과세한 내역에 관련돼서 돈 낸 거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라며 "법을 어겼고 거기에 대한 처벌로 벌금이 나온 거잖아요. 그걸 내야죠. 죄가 있는데 제가 번 돈이 아깝다고 안 내면…"이라고 말했다.

제작진이 "법은 아버지가 어겼잖아요"라고 말하자, 우원씨는 "전두환씨가 비자금을 다 얻었어도 비자금이 흘러간 게 자녀들한테 있으면 그건 범죄로 얻은 돈이니까 환수를 해야 하는 것처럼"이라고 답했다.

이때 맞은편에서 우원씨를 보고 있던 초등학생 6학년 어린이 2명은 "아저씨가 잘못한 거 아니니까 괜찮아요"라고 위로했다. 제작진이 "이 아저씨 누군지 아냐"고 묻자, 아이들은 "전두환 손자분"이라고 수줍게 대답해 우원씨가 웃음을 터뜨렸다.

('PD 수첩' 갈무리)
('PD 수첩' 갈무리)

또 아이들은 "전두환이 잘못한 거죠. 아저씨가 잘못한 게 아니잖아요"라며 "(옳은 방식으로 번 돈이 아니면) 기부하면 된다. 기부해서 죄를 덜어야죠"라고 꼬집었다.

이에 우원씨는 "맞아. 너네 잘 안다. 너희들은 어린데도 형보다도 더 옳은 생각을 하네"라며 "형은 이런 생각은 항상 했지만, 실천하는 데 27년이 걸렸다"고 털어놨다.

그러자 한 아이는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게 잘못을 뉘우치는 거니까요"라면서도 "죄책감은 갖지 마세요. 아저씨가 잘못한 거 아니니까요"라고 했다.

아이들은 우원씨를 바로 알아본 이유에 대해 "(학교에서) 5·18 조사하고 와서 알게 됐다. 오늘 5·18에 대해서 공부했다. 4·19도 했고, 6월 민주화 항쟁도 (공부)했다"며 "역사를 잊으면 안 된다"고 일침을 날렸다.

우원씨는 "너희 정말 대단하다. 기특하다. 형이 창피해서 어딜 봐야 할지 모르겠다"며 "고맙다. 방금 형이 옳은 일을 하자마자 천사들이 와서 괜찮다고 해주니까 희망이 보인다"고 웃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