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기시다 "尹대통령과 한일 새시대 열겠다"…인적교류 촉진 예고

  • 입력 2023.05.08 14:40
  • 댓글 0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8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출국하기 전 인사하고 있다. 2023.5.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8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출국하기 전 인사하고 있다.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신뢰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인적 교류를 촉진하겠다고 8일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에서 취재진과 만나 "윤 대통령과 힘을 합쳐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싶다"며 "인적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면 상호 이해가 깊어진다. 이를 위해 힘을 보태고 싶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이 지난 7일 저녁 한남동 관저에서 주최한 만찬과 관련해서는 "개인적인 이야기를 포함해 매우 의미있는 대화를 나눴다"며 "신뢰관계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과 안보 협력 강화에 뜻을 같이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8일 오전 언론 브리핑에서 "(한일) 정부 간 대화 활성화가 순조롭게 진행돼 한일관계 개선 움직임이 궤도에 올랐다"고 평가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숙소인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정진석 한일의원연맹 회장과 면담했다. 그는 정 회장에게 "한일은 중요한 이웃나라로서 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싶다"며 연맹의 협조를 요구하고, 또 "한일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양국의 가교 역할을 해준 것에 감사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어서 기시다 총리는 한국 재계 관계자들과도 간담회를 열고 "경제계는 한일 경제관계의 잠재력을 믿고 한일 산업계 간 협력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왔다. 그 공헌과 존경에 감사를 표한다"고 발언했다.

닛케이에 따르면 재계는 7일 한일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반도체 공급망 강화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도 한일 협력 추진을 희망하는 의사를 표하기도 했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 정부 전용기로 성남시 서울공항을 출발해 귀국길에 올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