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경남도수산자원연구소, 가리비 종패 해역별 무상분양 실시

  • 입력 2023.05.15 13:04
  • 수정 2023.05.15 13:05
  • 댓글 0

가리비 종패의 도내 해역별 양성시험으로 생산성 향상연구 추진
가리비류 우량 치패 보급으로 어업인 소득 증대 기여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도내 패류양식 어업인을 대상으로 해만가리비(홍가리비) 및 비단가리비 2종의 치패를 해역별 『양성시험을 통한 가리비 양식 생산성 향상연구』를 위해 무상분양을 실시한다.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도내 패류양식 어업인을 대상으로 해만가리비(홍가리비) 및 비단가리비 2종의 치패를 해역별 『양성시험을 통한 가리비 양식 생산성 향상연구』를 위해 무상분양을 실시한다. 

[내외일보=경남] 주영서 기자 = 경상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도내 패류양식 어업인을 대상으로 해만가리비(홍가리비) 및 비단가리비 2종의 치패를 해역별 『양성시험을 통한 가리비 양식 생산성 향상연구』를 위해 무상분양을 실시한다. 

이번 가리비류 분양은 홍가리비 100섶 및 비단가리비 40섶을 경남가리비수하식수산업협동조합 추천을 통해 도내 해역별 5개소를 선정하여 분양될 예정이며, 분양 후 성장모니터링 사후조사를 통해 양식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후 생산된 부산물은 시험양성업자에게 무상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경남의 가리비 양식생산량은 2013년 194톤을 시작으로 2015년 1,000톤을 돌파한 후 꾸준히 증가하여 2018년부터 연간 5,000톤 이상이 생산되고 있다.

작년에는 전국 생산량의 95% 이상인 6,777톤이 생산되어 경남 어업인들의 주요 소득원이 되고 있다. 이렇듯 매년 가리비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양식생산량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그러나 가파른 양식생산량 증가는 양식품종의 획일화(홍가리비 단일종)와 품종 열성화, 과잉 생산에 따른 양식생산력 저하 등 여러 문제점을 동반하게 되었다. 이에 여러 환경적 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우량 치패(어린조개)의 생산 및 보급과 더불어 양식품종 다양화를 위한 신품종 개발에 대한 양식어업인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수산자원연구소에서는 ‘해만가리비’의 유전적 다양성 확보를 위해 미국산 자연산 모패를 이식하여 현재 F5 세대까지 생산하였고, 고부가가치 품종인 ‘비단가리비’ 품종개량 연구 및 신품종 개발을 위한 가리비 교잡품종 생산 시도 등 현장중심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경남의 주요 양식품종인 일명 ‘홍가리비’는 해만가리비의 교잡품종으로 열성화가 우려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고자 재생산 능력평가 및 해역별 성장 모니터링 연구를 2022년부터 추진 중이다.

수산자원연구소 김대근 연구사는 “해역별 가리비 종패의 성장모니터링 연구는 작년부터 시작하여 수집된 자료가 전혀 없는 실정이지만 매해 축적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양성 메뉴얼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종자생산 및 양성어업인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연구를 수행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