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오염수 방류, 경남도의 강력대응 촉구

  • 입력 2023.05.17 20:15
  • 수정 2023.05.17 20:46
  • 댓글 0

경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기자회견

 17일 오전 11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남도의원 류경완(남해)·손덕상(김해8)·한상현·유형준(비례) 도의원은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17일 오전 11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남도의원 류경완(남해)·손덕상(김해8)·한상현·유형준(비례) 도의원은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내외일보=경남] 주영서 기자 = 17일 오전 11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남도의원 류경완(남해)·손덕상(김해8)·한상현·유형준(비례) 도의원 4명은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21년 4월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오염수 처리수'라는 이름으로 왜곡하며, 바닷물과 희석해 방류하면 문제가 없다는 터무니 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절반 이상이 방사능 물질이고 이중 ‘삼중수소트리툼 은 정화 장치로도 제거되지 않는 성분이며 인체에 축적되면 유전자변형, 생식기능저하, 백혈병 등 인체에 치명적인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는 일본과 오염수 시찰단 파견에 합의했지만 시료 채취나 오염수 처리 현장 분석 등이 전혀 포함되지 않아 검증이 아닌 사실상 견학에 가까운 졸속 합의"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상황을 두고 '더민주경남도의원'들은 "이는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는 재난 상황이 발생한 것"이라며 "해양 생태계와 수산업 관련 경제 역시 심각한 상황에 빠지게됐고 특히 일본과 근접한 경남 도민의 큰 피해가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경남은 일본과 가깝고 7개 시군이 남해안과 접해 있는 등 김과 가리비, 굴과 같은 수산물과 각종 수산 가공식품은 세계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그러나 다양한 방사성 물질이 바다 생물에 축적돼 남해로 이동할 것이고, 수산물이 불안한 먹거리로 인식돼 어민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해 이번 합의는 도민에게 희생을 강요한 처사"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정보 은폐 등 일본의 만행에 우리 정부가 강력하게 항의하고 저지해야 하는 데도 그저 일본 뜻대로 끌려가며 방조하고 있다"며 "마치 무정부 국가처럼 외교적 무능력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더민주경남도의원'들은 340만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정부와 경남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촉구했다. 

▲윤석열 정부는 오직 국민의 안위를 최우선순위에 놓고 일본이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도록 모든조치를 강구하라.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와 오염수에 대해 합의된 사항을 국민에게 숨김없이 공개하라. 

▲정부는 원전 오염수 방류를 대비한 안전성 검사 지원 및 보상안등의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라. 

▲경남도는 중앙정부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및 수산물 수입 규제 유지'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표명하고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 강화 및 어민 피해 대책수립을 강력하게 촉구함과 동시에 경남도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라. 

해양은 생명의 원천이며 우리의 삶과 미래를 답보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이를 보호하고 보존하는 것은 단지 우리 세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후손들의 미래를 위한 책임과 의무에 해당한다. 중앙정부와 경남도가 도민의 안전을 담보하지 못할 경우 강력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