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김성삼 기자

창원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세계인의 날 기념 경남도지사 단체 표창’ 수상

  • 입력 2023.05.22 21:48
  • 수정 2023.05.23 15:36
  • 댓글 0
창원외국인노동지원센터 진종상(가운데) 센터장이 경남도지사 단체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창원외국인노동지원센터 진종상(가운데) 센터장이 경남도지사 단체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내외일보=경남] 김성삼 기자 =창원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센터장 진종상)가 지난 20세계인의 날을 맞아경상남도지사 단체 표창을 수상했다.

매년 520일은 세계인의 날(Together Day)’로 국민과 외국인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정된 국가 기념일로, 도지사 표창은 제16회 세계인의 날 기념 유공 도지사 표창 대상자로 선정돼 수상했다.

창원센터는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에 의거 200812월에 고용노동부로부터 통도사 자비원에 위탁받아 설립된 기관으로 외국인근로자의 인권보장과 복지향상을 위해 상담, 교육, 문화활동 프로그램 등을 통해 외국인근로자의 주민사회통합을 위해 내외국인 사이의 문화적 이질감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외국인근로자 인권보장 지원업무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역의 전문화된 기관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지역단체들과 연대해 다문화 공동체형성에 중심기관으로써의 역할과 위상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기관이다.

창원센터는 지난 5년 동안 외국인 근로자 및 사업주 상담통역 지원 총 216천 건을 실시했다. 교육문화사업으로 한국어, 정보화, 산업안전 교육 등 총 64천 건, 문화사업은 연 8, 8,700명이 참여했다. 특성화 및 기타사업으로 무료진료 연 5, 1,744명 등 5개 사업 229,784명을 지원했다. 문화행사 등 지역 통합 프로그램 사업으로 경상남도 지원사업은 연43,500명이 참여했으며, 창원시 지원사업으로 연 2회 총 5,000여 명의 외국인들이 어울림한마당’, ‘12일 문화탐방’, ‘1일 경남 투어’, ‘자국기념일 행사등을 실시해 문화적 이질감 해소와 고국에 대한 향수를 달래주는 계기를 마련했다.

진종상 센터장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문화적 차이와 언어소통을 위해 한국생활 적응을 위해 제일 먼저 도움을 줄 것이라면서 외국인 근로자와 그들을 고용한 중소기업 사업주에게 고충 상담, 언어지원, 교육지원, 문화행사지원 등 다문화 공동체형성에 중심기관으로 역할과 위상을을 정립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