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군산지역, 잦은 화학물질 유출사고!

  • 입력 2023.07.05 10:51
  • 수정 2023.07.05 12:32
  • 댓글 0

군산지역 화학물질 유출사고가 빈번하다. “방*가 잦으면 *을 싼다.“는 속담이 있다. 최근 두 개 공장에서 세 차례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발생했다. 사망자는 없었으나 주민이 치료를 받는 등 사고가 잦다. 수년 전, 연이은 OCI 군산공장 유출사고가 잠잠해지더니 다른 공장에서도 유출돼 주민이 전전긍긍한다. 근로자와 시민에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어 불안하다.

1990년대부터 타지에 들어가기 어려운 화학공장 등 맹독성 원료 및 중간재나 완제품 취급공장과 각종 폐기물이 군산·익산지역에 유입된 것과 무관치 않다. 인구밀집 됐거나 힘센 분(?)들이 사는 수도권이나 영남권 등은 진입이 쉽지 않다고 한다. 충북·강원·제주 등 관광·휴양지역도 어렵다. 주민 성향이 거세거나 정치인 입김도 막강한 전남도 쉽지 않다. 혐오기업이나 폐기물 등이 전북에 대거 들어오는 것과 무관치 않다. 최근 이차전지 업체 새만금 대거 입주 바람도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 새만금 같은 허허벌판 산단은 국내에서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지난달 이차전지 소재를 제조하는 천보BLS 군산공장에서 저장용기가 터져 화학물질이 유출됐다. 두 달 전에는 배관 손상으로 유해물질인 염소가 유출됐다. 해당 업체 관계자는 공식 사과했다. 이달 3일에는 군산시 서수면 냉동공장에서 냉매로 활용되던 암모니아가 누출됐다.

이는 군산시의회에 파급됐다. 군산시의회 임시회가 열린 5일, 우종삼(나선거구) 의원은 발언에서 「매달 발생하는 화학물질 누출사고! 군산 시민은 과연 안전한가?」라며 주민의 불안한 마음을 대변했다. 우 의원은 “5월 18일 천보BLS 염소가스 유출사고와 6월 같은 사업장에서 클로로에틸렌 카보나이트(CEC) 유출사고, 7월 3일 서수면 원광 빙고에서 암모니아 가스 누출사고가 발생했다”며 “5·6·7월 매달 유해가스 누출사고가 발생했다.”고 질타했다. 특히 “2015년 이후 군산 화학물질 누출사고는 시설결함 12건, 안전기준 미준수 5건, 운송차량 누출 4건으로 총 21건 사고가 발생했다.”며 “재발 방지를 약속만 하고 개선 약속은 잊혀진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전북도는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공모를 통해 1백만 평에 이차전지 밸리 조성을 발표했으나 무차별적 기업유치가 먼저인지, 시민 안전이 우선인지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고 핵심을 지적했다. 우종삼 의원은 이어 “군산소방서 화학 119구조대로는 초기 대응에 한계가 분명하다”며 “빠른 대처를 위해 익산 소재 화학재난합동방제센터가 군산국가산단에 설치돼 위기 상황 초기에 적극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군산지역 화학물질 누출사고는 비단 이번 뿐 아니다. OCI 군산공장은 2018년 7월 소량의 ‘황인’ 유출사고에 이어 11월 낡은 배관에서 질소유출로 근로자가 병원에 이송되기도 했다. 이 사고가 발생한지 일주일만인 11월 21일에는 유독물질인 사염화규소(SiCl4) 수ℓ가 누출됐다. 태양광 산업 굴지기업인 이 공장은 2015년 6월에도 2공장에서 SiCl4가 유출돼 주민이 대피하고 호흡곤란으로 다수가 치료를 받았으며 모나 옥수수가 말라죽어 피해보상까지 확대됐다. 2017년 6월에는 SiCl4 혼합물질이 누출됐다. 무려 6차례 유출사고가 2015년부터 일어났다.

일반인에 생소한 화학물질이 많은 화학공장 가스누출은 대거 인명피해로 확대될 수 있어 정밀점검과 시설교체가 절실하다. 특히 ‘화학공장 사고’는 신속한 누출차단과 확산방지, 신속신고 및 접근차단, 피해자 구조 및 긴급 병원이송, 중화제 살포나 제독작업은 물론 기타 사후조치도 중요하다. 주민에 대한 인근 화학공장 사전교육 및 안전장비 착용훈련과 대피요령도 뒤따라야 한다. 설비 노후화도 철저 관리해야 한다. 밸브 등 연결부위 노후화와 부식은 참혹한 피해로 연결될 수 있어 사전점검과 시설교체도 중요하다.

더욱 중요한 것은 위험성이 많은 공장입주는 사전차단이 최우선이다. 수도권 등 타지에서 입지선정이 어려운 위험물 취급 및 생산공장이 힘없는 전북에 쏠릴 수 있어 엄격한 ‘입주심의’가 요청된다. ‘산단 미분양’에 곤욕을 치루는 전북 지자체가 유의할 대목이다. 최근 전북도가 적극 홍보에 나서는 이차전지 업체가 새만금에 대거 들어오려는 움직임도 장·단점을 철저히 살펴야 한다./편집국장 고재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