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기자명 내외일보

민선 8기 1주년 성과, 심 민 임실군수“옥정호 관광시대 활짝 열었다”

  • 입력 2023.07.07 10:23
  • 수정 2023.07.07 18:40
  • 댓글 0

첫 6천억원대 예산실현, 민선 8기 8천억 예산시대 가시권
전북도 보물관광지 옥정호 붕어섬 출렁다리 운영, 연간 200~300만 관광객 기대
217억 규모 반려동물특화 오수지구 도시재생활성화 등 대형사업 국비 확보
오수 세계명견테마랜드 본궤도, 성수산ㆍ사선대 휴양관광지 등 가속화
“천만관광 임실․KTX 임실역 정차 반드시 이뤄내겠다”다짐

 

 

 

<'심민' 임실군수>

 

민선 8기 전국 유일 무소속 3선 군수로 당선되며, 섬진강 르네상스 완성을 통한 ‘천만관광 시대’와 ‘임실에 산다는 것이 자랑이 되는 행복한 임실’을 향해 힘차게 출발한 ‘심민’ 호가 어느덧 1주년을 맞았다.

민선 8기 초대 전북시장군수협의회장과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부회장이라는 중책을 맡는 바쁜 행보 속에서도, 오롯이 군민 행복과 임실 발전을 위해 쉼 없이 달려온 심 군수는 탁월한 리더십으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기 위해 온 힘을 다했다.

심 민 군수는 “군민만을 바라보고 쉼 없이 달려온 지도 9년 세월이 흘렀다”며 “그간 성과를 기반으로 남은 임기 마지막 3년을 3선이라고 안주하지 않고 천만관광 임실 실현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편집자 주>

<임실군청(우)과 임실군의회(좌)>

 

 

■ 재임기간 첫 6천억 예산시대를 실현했는데 앞으로 목표는.

‣지난 한 해 임실군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는 역사상 첫 6천억대 예산을 실현이다.

지난 2020년 역대 최초로 5천억 예산시대를 열었고 이후 2021년과 본예산 최초 5천억을 돌파한 2022년에 이어, 올해까지 4년 연속 5천억대 예산에 안착했다.

특히, 민선 6기가 처음 시작됐던 2014년 2,886억에서 2022년 2회 추경에는 6,564억으로 사상 첫 6천억 예산시대를 실현했고, 최종예산은 6,643억을 달성하면서 이런 추세로 보면 민선 8기 임기 내 8천억 예산시대를 무난히 열 전망이다.

<붕어섬 종합개발계획도>

 

■ 굵직한 현안 사업들의 예산확보가 눈에 띄는 데 어떤 사업들이 있나.

‣그간 꾸준하게 중앙부처와 국회를 오가며 대규모 국가예산확보는 물론, 다수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전 공직자들과 함께 발로 뛰는 행정에 주력했다.

그 결과 지난해 ▲오수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480억) ▲임실군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시설 구축(120억)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21.5억) 등 역대최대인 총 1,401억 국가예산을 확보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80억이 증가한 수치다.

또한, 김관영 전북지사, 지역구인 이용호 국회의원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치해 국가공모사업과 신규사업 선정에도 함께 노력한 결과 ▲오수지구 도시재생 활성화(217억) ▲옥정호 국가생태탐방로 조성(75억) ▲농어촌 취약지역(강진 신기, 덕치 가곡) 생활여건 개조(35.4억) 등 총 30개 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총 447.4억도 확보했으며, ▲세계명견 테마랜드 조성(180억) ▲오수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및 개량(171억) ▲강진 신기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62억) 등 현안해결을 위한 다수 신규사업도 선정됐다.

올해 상반기에도 ▲농어촌 취약지역(관촌 슬치, 강진 백련) 생활여건 개조(34억) 등 총 14개 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총 138.9억을 확보하는 등 군 발전 기틀 마련을 위한 준비가 순항하고 있다.

 

 

■ 전북도 보물관광지인 옥정호가 전국 관광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천혜 자연경관을 지닌 옥정호는 전북도 보물을 넘어 대한민국 보물로 거듭난다.

옥정호 붕어섬은 지난해 10월 붕어섬을 연결하는 420m 옥정호 출렁다리 개통과 함께 매력 발산을 시작했다.

1965년 섬진강댐 축조로 50여 년이 넘게 눈으로만 봐왔던 붕어섬은 작년 10월 출렁다리 개통 이후 12월까지 45만여 명이 다녀갔고, 지난 3월 유료로 전환해 운영을 시작한 이후 출렁다리를 거쳐 붕어섬 생태공원을 다녀간 방문객이 18만여 명에 이른다.

올해는 250만에서 300만이 다녀갈 거로 예상되고, 천만관광 임실 실현을 위한 핵심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다.

<요산공원>

 

■ 현재 추진 중인 옥정호 관광개발 사업과 앞으로 계획은.

‣전북도 동부권특별회계로 추진하는 제2기 섬진강 에코뮤지엄 조성사업(250억)을 통해 요산공원 광장 정비, 붕어섬 주변 주차장 확장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했으며, 운암대교 주변 테마공원과 운암교 오토캠핑장, 자라섬 주변 수변 데크로드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부족한 관광객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특색있는 맛집을 육성하기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 등 55억을 투자해 내년까지 한우 맛집, 로컬푸드 및 카페, 주차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한우 특화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옥정호 붕어섬 일원에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케이블카 등 설치와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620억)을 위해 중앙부처 및 국회에 강력 요구하는 등 더욱 가시적 성과가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임실역>

 

■ 최근 이슈가 된 KTX 임실역 정차가 왜 필요하다고 보나.

‣임실군 방문객이 크게 증가한다.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임실 방문객은 809만명으로 코로나 이전인 2018년(498만명)보다 300만명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KTX가 정차하는 구례군(581만)과 곡성군(556만)보다 200만이상 많은 수치다.

또한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임실역 이용객은 2020년 5만1천명에서 7만5000여 명으로 2만명 넘게 증가했다.

옥정호와 치즈테마파크 관광객과 35사단과 호국원 이용객이 많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35사단에는 1200여 명 장병이 주둔하는데, 해마다 20회 이상 신병수료식이 열린다.

수료식이 열릴 때마다 부모 등 가족 1천여 명이 다녀가고, 연간 면회객만 4만5천명에 이른다.

호국원 역시 지난해만 59만2천여 명이 다녀갔다.

특히 KTX 정차는 익산과 전주, 남원 그리고 곡성과 구례, 순천, 여천, 여수까지 가는 데 유독 군청 소재지인 임실역만 운영되지 않아 먼 거리에서 신병수료식과 호국원을 찾아오는 방문객 불만과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

KTX가 정차하려면 지자체에서 역을 개량해야 하고, 비용이 200억이 넘는다.

그럼에도, 임실역 정차는 반드시 필요하다.

김관영 지사와 이용호 국회의원 등 도내 정치권과 합심해 이번에는 반드시 성공해 임실군은 물론 순창군과 진안군, 장수군이 더불어 발전하도록 전북도와 동부권 지역 교통 인프라 구축에 큰 획을 그어야 한다.

■ 전국적 브랜드인 임실N치즈와 치즈축제 성과는.

‣‘임실하면 치즈, 치즈하면 임실‘이라는 말은 한번쯤은 들어봤을 정도로 임실은 치즈 고장이다.

특히, 올해 첫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 3월까지 모금 실적(3억1,500만원)이 전국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으며, ‘임실치즈’는 쌀, 한우세트와 더불어 가장 인기 있는 답례품으로 선택됐다.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개최된 임실N치즈축제는 임실치즈 전국 명성에 힘입어 축제기간 52만여 명이 다녀가며, 대성공을 이뤘다.

그 결과 임실N치즈축제는 2021~2022(2년 연속) 전북도 대표축제로, 2020~2023 문광부 지정 문화관광 축제로 선정됐고, 임실N치즈는 9년 연속(‘14~‘22)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선정되며, 전국 명성을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172억이 투입되는 ▲제3기 임실치즈식품클러스터(132.7억)를 통해 임실치즈산업을 지속 성장시켜 나가며, 임실치즈 아버지 고故 지정환 신부님을 기리고, 임실치즈 발자취와 성장 과정을 한눈에 볼 임실치즈역사문화관은 지난해 12월 준공해 대한민국 치즈 수도 임실을 알리는 치즈 교육 관광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치즈테마파크 장미원>

<치즈역사문화관>

 

<치즈테마파크 먹거리통합지원센터>

 

■ 임실치즈테마파크에는 사계절 장미원 등 어떤 사업들이 추진됐나.

‣대표관광지인 치즈테마파크 5만3,000㎡ 부지에 108종 1만4000주 장미가 식재 중인 유럽형 장미원 조성사업(98억)이 올해 말까지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사계절 장미원이 조성되면 사계절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임실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54억)가 지난 4월에 문을 열어 로컬푸드 직매장 및 암소 한우음식점이 본격 운영 중이다.

6차 산업 전국 성공모델로 만들 임실N치즈 농촌테마공원 조성(97억)과 대형 키즈랜드(50억) 건립에도 속도를 낸다.

 

<오수 의견관광지>

 

<오수 펫추모공원>

 

<오수 제2농공단지 전경>

 

■ 세계명견테마랜드 등 반려동물 산업 집적지인 오수에 조성 중인 사업은.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실린 오수의견설화 중심지 오수면은 반려동물산업 핫 플레이스로 거듭날 준비를 마쳤다.

민선 8기 중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만큼 지난 1년 많은 성과를 냈다. 지난해 12월 반려동물을 특화한 ▲오수지구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217억)이 국토교통부 공모에 최종 선정됐고, 문광부로부터 ▲세계명견 테마랜드(180억)를 위한 국가예산도 신규로 확보했다.

특히, 이 사업은 전북도와 중앙부처, 국회를 오가며 김관영 지사, 이용호 국회의원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 국회단계에서 최종 반영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오수의견관광지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지원센터 건립(80억)과 ▲오수의견관광지 정비(50억)가 추진 중이고, 반려동물과 함께 캠핑을 즐길 ▲국민여가 캠핑장 조성(20억)도 진행 중이다.

또한, 2020년에 농식품부 국비지원을 받아 건립된 ▲오수 공공동물장묘시설(60억)은 활발히 운영 중이고, 6월 말 준공될 반려동물 특화 ▲ 오수 제2농공단지 조성(208억)도 우수 기업 유치가 한창이고, ▲ 2026년까지 170억 규모로 조성하는 오수 제3농공단지 조성은 사업 타당성조사 용역 중으로, 지난 3월에는 국내 굴지 종합식품기업인 하림그룹과 투자 업무협의를 가지기도 했다.

<성수산 상이암>

 

<성수산 휴양시설>

<사선대 야경>

 

■ 왕의 숲인 성수산과 사선대도 주요 관광지로서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고려와 조선 건국 설화를 간직한 성수산은 자연 친화적 산림 어드벤처 체험시설과 함께 이용객 편의시설을 대폭 확대 설치해 산림치유를 겸한 즐길거리와 볼거리가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됐다.

조성이 완료된 ▲성수산 국민여가캠핑장(22억)과 함께 ▲태조 희망의 숲(83.5억) ▲성수산 왕의 숲 생태관광지(72억) ▲성수산 산림레포츠시설 조성(60억) ▲성수산 자연휴양림 보완(50억) ▲성수산 숲속야영장 조성(30억) ▲성수산 상하수도 확장(32.8억) 등 여러 사업이 완료되면서 성수산은 올해 재개장 돼 새로운 모습으로 관광객에 다가갈 예정이다.

또한, 전주 등 인근 도시지역에서 접근성이 좋고, 자연경관도 수려한 사선대 국민관광지에는 화려한 계절꽃을 식재하고 야간 경관조명도 설치하는 등 볼거리를 강화했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머물면서 힐링하고 삶의 활력을 높이도록 ▲국민여가캠핑장(20억)을 새롭게 조성할 예정이다.

<임실읍행복누리원>

<오수면 행복누리원 조감도>

 

■ 군민의 삶에 필요한 생활SOC 사업의 추진 성과는.

‣주민 맞춤형 다양한 생활SOC를 구축해 확대 보급한 결과 군민 삶의 질을 높이고, 활기차고 품격 있는 삶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국가공모사업인 생활SOC복합화 일환으로 추진한 ▲임실읍 행복누리원 건립(120억)은 행정센터, 가족센터, 체육센터, 넓은 주차장 등을 갖춘 복합건물로 지난해 11월 준공돼 현재 군민이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군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관촌면 체육문화센터 건립(71억) ▲임실군 파크골프장 조성(62억)도 지난해 12월 준공됐다.

또한 청소년 꿈을 함께 키울 ▲청소년 수련원 기능보강(76억)과 양궁 선수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전북도 국제양궁장 전지훈련센터 건립(51억), 장애인 건강증진을 위한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145억) 등이 단계별 공정률을 높여간다.

▲오수면 행복누리원 건립(150억)은 내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 중이다.

▲관촌면 행복누리원 건립(120억 정도)은 건립 예정부지와 함께 국가예산확보 방안 등이 폭넓게 검토되는 등 임실군 구석구석을 균형있게 발전시킬 SOC사업이 활발히 추진된다.

특히 옛 임실 제일극장을 새롭게 리모델링해 영화관, 농업인회관, 스포츠 시설 등이 어우러진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코로나로 중단됐던 임실작은별영화관도 지난해 12월 5일부터 군이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재개장에 들어가 군민 호응을 얻고 있다.

■ 외국인 계절근로자 확대 등 많은 농업정책을 추진 중인데 대표사업은.

‣농촌 인력 문제 해소를 위한 전담 부서인 다문화교류과를 신설하고, 로컬JOB센터와 함께 농업인력이 원활히 공급되도록 한다.

지난해에 처음으로 베트남 계절근로자 54명이 다녀갔고, 올해도 자매결연을 맺은 베트남 뚜옌꽝시에서 34명을, 결혼이민자 가족 등 총 142명 인력을 배치해 본격 운영 중이다.

또한 쌀 적정생산량 유지와 쌀값 하락 방지를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전략작물직불금에 대해 겨울철에 조사료를 심고, 하계에 논콩을 재배할 경우 ha당 국비 100만원 외에 추가로 ha당 군비 160만원 생산장려금을 지급해 수익을 보장하고, 논콩 수매장려금 kg당 군에서 500원, 농협에서 500원을 올 하반기에 지원한다.

권역별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 보리·율무·논콩·하계 조사료 등 농작업 대행 작업단 운영, 벼·고추·과수 등 농작물 공동방제 등을 통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사회 안전망과 복지 및 출산 정책은.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 도심 속 위험 요소를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삶의 질을 중시하는 풍토와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변화에 대응한 생활복지 실현에도 큰 성과를 올렸다.

임실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369억)이 활발히 추진 중인 가운데, ▲오수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480억)도 주민설명회 등 단계별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해간다.

▲지난해에는 강진면 신기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62억)를 위한 국가예산을 신규로 확보했다.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다양한 출산 장려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첫째 300만원, 둘째·셋째 5백만원, 넷째 이상 8백만원 출산장려금을 지원했으며, 지난해에 임실병원이 분만취약지 분만산부인과 지원사업(10억)에 선정돼 국비 지원을 통해 올해부터는 분만산부인과가 본격 운영될 전망이다.

특히,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부터는 다문화가족 만 8세 미만 영유아나 아동에 매월 10만원 육아지원금 지급 등 출산 육아 장려 정책도 적극 추진한다.

 

■ 마지막으로 군민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임실군수가 된 지도 어느덧 9년 세월이 흘러가고, 이제 3년 시간이 남았다.

민주당 텃밭에서 무소속인 저를 세 번이나 당선시킨 임실군민 고귀한 뜻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민선 8기 군민과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혼심을 다해 일하겠다.

첫째도 임실군민, 둘째도 임실군민, 셋째도 임실군민만을 바라보며 남은 임기 동안 온 열정을 쏟겠다./전북 임실 고재홍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