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수지는 국민호텔녀" 악플 단 40대…모욕죄 인정, 처벌은?

  • 입력 2023.07.27 12:14
  • 수정 2023.07.27 12:17
  • 댓글 0

[내외일보] 이민규 기자 = 가수 겸 배우 수지(28·본명 배수지)가 언급된 기사에 '국민호텔녀'라는 댓글을 단 40대 남성에게 유죄가 확정됐다.

대법원 3부(주심 안철상 대법관)는 27일 모욕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모씨의 재상고심에서 벌금 5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씨는 2015년 10월 포털사이트 뉴스 댓글란에 '언플이 만든 거품, 그냥 국민호텔녀'라는 댓글을 올리고 같은해 12월 '영화폭망 퇴물 수지를 왜 A한테 붙임? JYP 언플(언론플레이) 징하네'라는 댓글을 게시한 혐의(모욕)로 기소됐다.

재판 과정에서 이씨는 "댓글 내용은 연예기획사 상업성을 정당하게 비판하는 내용이자 연예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 표현"이라며 "인터넷상에서 허용하는 수위를 넘지 않았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하지만 1심은 '거품', '국민호텔녀', '영화폭망', '퇴물' 등의 표현은 배씨의 사회적 평가를 떨어뜨릴 만한 모욕적 언사로 보기에 충분하다고 봤다. 재판부는 "이씨가 한 표현들은 건전한 사회통념상 허용되는 범위 내에 있지 않다"며 벌금 100만원을 선고했다.

반면 항소심은 이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연예인과 같은 공적 관심을 받는 인물에 대한 모욕죄 성립여부를 판단할 때는 비연예인과 같은 기준을 항상 적용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2심은 "'언플이 만든 거품'은 피해자 인기나 긍정적 기사가 언론플레이의 결과물로서 실체보다 과하다는 뜻으로 위법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퇴물'이라는 표현은 모욕적 언사로 볼 수 있지만, 연예인 직업 특성상 '전성기가 지났다'는 내용을 다소 과격하게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또 "'국민호텔녀'도 과거 배씨 열애설이 언론에 보도된 적이 있어 이씨는 이를 기초로 '국민여동생'이라는 마케팅 구호를 사용해 비꼰 것"이라며 "'영화 폭망'도 배씨가 출연했던 영화가 흥행하지 못한 사실을 거칠게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고 봤다.

대법원은 유죄 취지로 사건을 하급심으로 돌려보냈다. 구체적으로 '거품', '영화 폭망', '퇴물' 등은 연예기획사 홍보방식이나 영화 실적 등 공적인 영역에 대한 비판으로 표현이 다소 거칠더라도 표현의 자유 영역에 해당한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국민호텔녀'는 다르다고 판단했다.

대법원은 "배씨는 '국민여동생' 등의 수식어로 불리며 대중적 인기를 받아 왔다"며 "이씨는 '호텔녀'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앞에 국민이라는 단어를 배치하고 '호텔'은 남자연예인과의 스캔들을 연상시키도록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호텔녀는 사생활을 들춰 배씨가 종전 대중에게 호소하던 청순한 이미지와 반대의 이미지를 암시하면서 피해자를 성적 대상화하는 방법으로 비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법원은 "여성 연예인인 배씨의 사회적 평가를 저하할 만한 모멸적인 표현으로 평가할 수 있고 정당한 비판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정당행위도 아니다"라고 판단했다.

공적 사안에 관한 표현의 자유를 넓게 보장해야 한다는 게 최근 판례 흐름이지만, 대법원은 사적 사안과 관련한 표현이나 소수자 혐오 표현은 다르게 볼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파기환송심은 대법원의 판단에 따라 국민호텔녀 표현 부분을 모욕죄로 인정해 벌금 50만원을 선고했고, 이날 대법원은 형을 확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