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민주당, '김건희 특혜의혹' 양평고속도로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 입력 2023.07.27 20:11
  • 댓글 0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노트북에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국정조사'가 적힌 피켓이 붙어 있다. 2023.7.2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노트북에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국정조사'가 적힌 피켓이 붙어 있다. 2023.7.2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내외일보] 윤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이 제기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변경과 백지화 논란에 대해 27일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정책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서울 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관련한 대통 처가 특혜 의혹에 대해서 국조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고 당론으로 채택됐다"고 말했다.

송기헌 원내수석 부대표는 국회 의안과에 국정조사요구서 제출 후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에 대해서 규명하고 극단적으로 백지화시키는 원희룡 장관의 책임을 묻고 노선변경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자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본회의에 보고될 예정이며 의장께서 조속히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시도록 요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어제 국토위원회 현안질의가 있었지만 원희룡 장관은 정작 국민이 궁금해하는 부분 해명하지 않고 명백한 사실도 다르게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의혹 해소를 위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당의 입장으로 국조 요구서 제출한 만큼 여당도 동의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 대표발의로 제출된 국정조사요구서에 따르면 국회는 교섭단체 및 비교섭단체의 비율대로 18인으로 구성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도록 한다.

조사범위에 △강상면 종점 변경 경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신규 노선 변경 과정서 제기되는 제반 절차에 대한 의혹 △대통령 처가 포함한 관련 인물들의 양평군 내 토지 취득 경위 등 전수조사 △대통령실·대통령직인수위원회·국무총리실·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한국도로공사·양평군·용역사 등 권력층의 불법·부당한 개입 △지난 5월8일 이후 국토교통부 등의 진실 은폐의혹 및 외부지시 여부 등이 담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