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수한 기자

은행연합회, 사회공헌 활동분야 세분화, 은행별 특수 사업 별도 공시, 상생금융을 비롯한 정성적 항목 확대 등 개편 내용을 반영한 「2022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발간

  • 입력 2023.10.30 11:30
  • 댓글 0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은행연합회(회장 김광수)는 30일「2022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를 발간하면서, 지난해 은행권의 사회공헌활동 총 금액이 1조 2,380억 원[전년 대비 1,763억 원(16.6%) 증가]이라고 밝혔다.

2006년 첫 실적 집계 당시 3,514억 원이던 사회공헌 규모는 2019년 이후 연간 1조 원 이상을 유지하며 성장추세를 지속 중이다.

또한, 기부·자선 위주의 활동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활동 전반으로 외연을 확장하여 양적·질적 성장을 함께 도모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는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TF」에서 은행 사회공헌 현황에 대해 논의된 여러 개선사항을 중심으로, 실적기준 재정비 및 양식 변경 등 개편 내용이 반영되었다.

[세부 분야의 적정성 개선] ❶기존 6대 활동분야를 총 24개의 세부항목으로 분류하여 각 항목에 대한 지원 및 활동 금액을 상세하게 공개하였으며, ❷각 항목별로 표준화된 집계 기준을 마련하고, ❸영리활동으로 판단될 여지가 있는 활동(예 : 주거래 약정 등 조건부 후원 활동)은 6대 활동분야 실적 집계에서 제외함으로써 사회공헌활동 실적의 신뢰도를 제고하였다.

[은행별 차별성 제고] ❶표준화된 공통 기준에 의해 집계하기 어려운 개별 은행의 차별화된 공익 활동의 경우, 새롭게 마련된 ‘추가 활동’란을 통해 설명토록 하여 은행별 특수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였다. ❷또한, 은행별로 사회공헌활동 관련 중장기 방향성을 고민하고 이를 ‘Part 2. 은행별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소개하였다. 이로써 앞으로 보다 체계적인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성적 항목 공시 강화] ❶정량적 항목 외에도 ‘Part 2. 은행별 사회공헌활동’에 ‘상생금융 및 추가 활동’ 섹션을 추가하여 정성적 항목을 보강하였다. ❷‘Part 3. 공익연계 금융상품(상생금융 등) 및 서비스’에서는 각 행에서 현재 운영 중인 상생금융·금융교육·대체점포 운영현황과 관련 사이트·재단 정보 등을 일목요연하게 제공함으로써, 보고서 이용자가 이러한 정보를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도 높였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이번 보고서 개편·발간을 계기로 은행 사회공헌활동 실적의 투명성 및 효용성이 제고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은행권의 다양한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은행들이 각 은행별 중장기 방향성에 따라 특색 있는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민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회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