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서울·수도권 공화국’ 실태와 대책(後)

  • 입력 2023.11.13 07:16
  • 수정 2023.11.13 07:20
  • 댓글 0

문재인 정부 시절, 저금리와 슈퍼예산 재정 확대 등 유동성이 넘쳐났으나 경기 침체와 코로나로 ‘투자’ 대신 ’투기’로 자금이 몰렸다. 부동산과 주가 폭등 등으로 빈부·도농·지역격차는 심해졌다. 촛불혁명 운운하며 무엇을 하며 보냈는지 모를 정도다.

윤석열 정부도 균형발전은커녕 잼버리를 명분으로 새만금 예산 78%를 축소했다. 타지 SOC에 엄청난 예산 투입과 상반된다. 새만금~전주고속도로와 공항 등에 예산 복원이 절실하다.

김포 서울 편입 논란은 구리·하남 등으로 편입 논란이 확산됐다. 서울의 주택난 완화 등과 인접 지역 교통난 해소 등을 위해 일부 편입이 필요한 지역도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논의가 서울·수도권 공화국을 심화시키지 않을까 우려된다.

경기·인천에서 서울 통근·통학이 엄청나다. 무작정 서울 편입은 천문학적 예산을 들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교통망이 필연적이다. 전철과 도로에는 지방과는 비교할 수 없는 예산이 소요된다. 한정된 재원을 수도권에 집중하면 지역재정은 축소될 수밖에 없다.

서울과 편입 도시를 연결할 SOC 등을 확충할 수밖에 없어 국가재정과 민자가 집중된다. 농촌이나 지방 청년층 중소도시 탈출이 가속화된다. 지방은 기업 근로자가 없어 타지에서 통근버스가 적지 않다. 수도권은 넘쳐나고 지방은 청년층 부족으로 재원이 낭비된다.

여야가 바뀌어도 항시 국비 증가율이 높았거나 수도권 인접 지역 이점으로 충청권은 다행이다. 정치권 정권획득을 위한 민심 확보 노력으로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2021년 지역 내 총생산(GRDP)은 충남 125조, 세종 14조로 총 139조에 달해 전북 55조 3배에 육박한다. 수도·영남권은 말할 필요도 없다.

강원도도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SOC에 11조가 투입됐다. 서울~강릉 KTX 등 무수한 교통망이 확충됐다. 작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도 착공됐다. 2027년 개통되면 서울 용산~강원 춘천까지 경춘선과 연결돼 서울 용산~속초까지 KTX로 1시간 39분이면 도착한다.

반면 2017년 4월 전북 익산시 인구는 30만1249명이었다. 그러나 올 10월 27만546명으로 무려 3만703명이 급감했다. 그 기간 185만여 명에서 175만 여명으로 폭감한 전북 인구감소 10만2408명 30%가 익산시 감소였다. 도내 인구 비율(15%) 대비 두 배 감소였다.

때늦은 익산도심에 우후죽순 아파트가 올라간다. 고금리와 인건비에 자재난으로 건립비는 폭증했으나 탈출 인구가 전부 입주할 아파트가 건립 중이다. 추후 건립도 엄청나다. LH평화동 무량판 및 철근누락 논란에 민간 아파트 부실까지 드러났다. 만경강 수변도시는 물 건너갔고, 미분양도 크게 우려된다.

1966년 최고 17만5044명이던 부안군 인구는 올 5월 28.5%인 4만9905명으로 급감했다. 5만이 붕괴돼 ‘4만군(4만여 명대 군)으로 추락했다. 그러나 시군인구를 액면대로 믿는 주민은 많지 않다. 주소만 옮겨 놓은 경우도 적지 않다.

A면은 한때 세 곳 초등학교마다 720명 안팎 학생이 넘쳐났다. 최고 2천여 명이던 학생이 최근 세 개 학교를 통·폐합해도 1백 명도 안 된다. 청·장년이 떠나니 출생아가 없다. 면소재지 새마을금고·약국 등도 사라졌다. ’58년 개띠‘ 만 65세 노인이 농촌마을 막내다. 이들이 평균수명을 넘어설 10여년 후에는 소멸 마을이 부지기가 된다. 읍내 오래 된 아파트는 비어간다. 농촌과 건설현장이나 조선소, 어부까지 외국인이 없으면 안 되는 지경이다.

반면, 수도권은 청년층이 넘쳐난다. 취업과 사직을 반복해도 실업급여가 나오거나 청년층 혜택이 많아 “놀아도 한양에서 놀아야 한다.” 그러니 ‘서울·수도권 공화국’은 폭등한 주택가격이 내려올 조짐이 없다. 결혼 및 출산 기피는 당연하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 시절 나돌았던 수도권 공공기관 등의 지방이전은 윤석열 정부로 바뀌었어도 무소식이다. 엉뚱하게 ‘이민청’ 신설 움직임이다. 국내 외국인이 250만 안팎이다. 이들 한 명 3년 소득은 최소 1억이다. 엄청난 국부가 유출된다. 저출산 해소에 본격 나서지 않으면 매년 출생아가 20만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 ‘저출산위’ 활성화가 절실하다.

‘58년 개띠’는 1백만이었다. 올해부터 노인이 된다. 사망자와 출생아 차이를 외국인으로 메우는 것은 ‘언 발에 오줌 누기’ 정책이다. 한국을 '세계 다민족국가'로 만들 셈인가? 외국인 1인 3년 소득 대신, 첫째 5천만 원, 둘째 1억, 셋째 1억5천만 원을 지급해 보라. 지방과 함께 ‘국가 공멸’을 면하려면 ‘서울·수도권 공화국’을 ‘대한민국 공화국’으로 정책 전환도 절실하다./편집국장 고재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