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수한 기자

대한상의, 사천상의서 ‘지역경제포럼’ 개최 ... New Space(민간 주도 우주산업) 성장 전략 등 논의, ‘우주항공·방산 더 성장하려면 스타트업 육성 필요’

  • 입력 2023.12.13 10:40
  • 수정 2023.12.13 15:24
  • 댓글 0

경남서 우주항공 생산의 68.6%, 방산수출 수주액의 79.8% 창출... 과제는 R&D활성화·인재양성

제9회 지역경제포럼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앞줄 왼쪽 다섯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9회 지역경제포럼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앞줄 왼쪽 다섯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2040년 1,3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우주산업 시장을 두고 글로벌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일례로 우주산업에 투자한 국가 수는 2020년 30개국에서 2022년 86개국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우주산업은 국가안보 연관 산업이자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산업인 만큼 정부의 적극적 육성책과 더불어, 민간 주도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스타트업 육성과 외투유치 등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13일 오전 사천상의에서 개최한 ‘제9차 지역경제포럼’에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이같이 말했다. 이번 행사에는 서희영 사천상의 회장, 이영춘 진주상의 회장, 신대호 경상남도 서부지역본부장, 이상훈 사천시 부시장, 김성일 진주시 기업통상국장, 김정환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김태형 KAI제조분과협의회 회장, 홍수훈 진주방위산업기업협회 회장, 남종석 경남연구원 연구위원, 송주호 산업부 지역경제총괄과장 등 경남지역 경제계, 지자체, 연구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우 부회장은 이어 “선진국의 경우 우주산업분야 민간투자가 정부를 추월하며 산업화를 선도하고 있는 반면, 국내는 상대적으로 민간투자가 취약하고 위성통신분야 쏠림 현상이 큰 편”이라며 “향후 우주인터넷, 우주관광, 우주자원 등 다양한 신규시장에서 외국 선진기업과 협력하고, 기술이전 활성화 및 펀드조성 등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중소기업들의 도전 문턱을 낮춰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해동 경상국립대 항공우주 및 소프트웨어공학부 교수 역시 “국내 우주항공 산업체들의 비지니스 모델이나 발전 방향이 여전히 올드스페이스(정부 주도의 우주산업)에 머물러 있고, 뉴스페이스(민간 주도의 다양한 우주산업·서비스) 시대에 걸맞은 도전과 해외경쟁력 제고 노력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이어 “우리가 잘하고 있는 로봇·반도체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우주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본다”며 “이를 위해 우주분야 스타트업 창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장기적인 투자환경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우주분야 전반에 걸쳐 약 200조원이 투자되어 왔는데, 2021년에는 우주분야 스타트업 분야에만 약 18.4조원이 투자가 이루어지는 등 주요국들 또한 우주분야 스타트업 창업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주항공 생산의 68.6%, 방산수출 수주액의 79.8%가 경남에서 창출 ... 과제는 R&D활성화·인재양성

경남지역 경제에 대한 객관적 진단과 실질적 조언도 이어졌다. 주제발표에 나선 남종석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은 “경남 제조업은 지난 10년간의 장기침체에서 벗어나 우주항공, 방산 등 미래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도약기를 맞고 있다”며 “우주항공산업 생산의 68.6%, 방산수출 수주액의 79.8%가 경남에서 창출되는 등 가시적 성과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남 연구위원은 “경남이 우주항공, 방산 등 미래핵심산업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R&D투자 활성화, 우수한 인력공급, 도내 산학연 연계 확충 등이 일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경남의 ICT 산업 기반이 취약하다”며 “첨단방산·항공우주산업, 자율주행선박 등 경남 제조업 주력산업 전체의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선 ICT 융합 제조생태계의 육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러-우 전쟁 장기화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발발 등으로 향후 수년간 ‘글로벌 방산 골드러시 시대’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국정과제인 ‘글로벌 방산수출 4대강국’ 진입을 위해서는 국내 최대 방산클러스터인 경남이 K-방산 수출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연구위원은 “이를 위해 경남 방산기업들을 중심으로 미국 T-50 훈련기(300억 달러) 및 미국 함정 MRO 시장(600억 달러) 진출, 캐나다 잠수함 사업(500억 달러), 일본 방산시장 참여(향후 5년간 국방예산 43조엔(400조원)) 등 대형 방산수출사업에 집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최근 AI, 드론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을 적용한 첨단방위산업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방산분야 스타트업을 적극 육성하여 기술혁신에 앞장서야 K-방산의 시장경쟁력이 제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천상의 “주거 취약계층 아동지원 등 신기업가정신 노력”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사천 기업들의 신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한 그간의 노력과 계획을 설명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서희영 사천상의 회장은 “그간 사천상의는 주거 취약계층 아동지원, 결혼 이주여성 대상 한국어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며 “향후 사천 기업들과 더 많은 나눔 실천을 통해 상공인들과 시민들이 상생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