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충남
  • 기자명 김주환 기자

공주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평가위원 선정 부정 의혹 '일파만파'

  • 입력 2024.01.22 14:55
  • 수정 2024.01.23 15:04
  • 댓글 0

- 공주시, 무작위 추첨 공고와 달리 제척대상자 등 평가위원 21명 사전 선정
- 경찰 수사 통한 의혹 규명 여론 확산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공주시가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에 대한 운영관리 민간위탁 용역과 관련해 예비평가위원 21명을 A업체 지지자들로 선정해 '밀어주기' 의혹이 제기됐다.

입찰에 참여한 두 업체 중 B업체는 평가위원 추첨에 앞서 시가 예비 평가위원 21명을 사전 선정한 사실을 확인한 후 시 담당 공무원에게 불공정하다며 이의를 제기하고, 곧바로 평가위원 선정 절차 및 제안서 평가 절차 속행금지 가처분을 신청해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이번 입찰에는 A업체에 환경시설 운영관리 용역을 위탁한 경기도 기초자치단체 관련 업무 담당 공무원이 평가위원으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지며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번 제안서 평가위원 모집 재공고 내용에 따르면 해당 평가 대상과 관련하여 용역, 자문, 연구 등을 수행한 자, 기타 공정한 평가를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자 등은 평가위원 제척 대상에 해당된다.

공주시는 지난 해 12월, 불투명 함 속에 숫자가 적힌 공 또는 종이를 넣어 입찰 참가자가 뽑도록 하는 무작위 추첨 방식 대신, 명단 유출 가능성이 큰 ‘번호 찍기 방식’으로 제안서 평가위원을 선정했다. 이후 불공정 의혹이 제기돼 변호사 자문 등을 거쳐 입찰 참가자 이의제기를 받아들이고 이번에 평가위원을 재선정했으나 또 다시 논란이 커지고 있어 행정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공주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운영관리 위탁용역 기간은 24년 1월부터 2028년 12월 말까지 5년간이며 용역 추정 예산은 123억 4,062만원에 이른다.

공주시 관계자는 이번 평가 논란과 관련해 “평가위원 21명을 사전 선정한 것은 규정에 어긋난 것이 아니며 공정성을 위해 선정 과정 전반에 대해 영상 촬영을 진행했다”고 밝혀 앞으로 부정 의혹 공방이 어떻게 진행될지 주목된다.

한편, 타 시군에서도 평가위원 21명을 선정해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인원의 3배수 이상으로 하고 있다. B업체 주장은 "공주시 또한 같은 방식으로  평가위원을 최종 선정하고 있으나, 무작위 추점 방식에 앞서 사전 선정했다는 의혹 제기를 하고 있어 공주시는 이에 대한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라는 주장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