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전
  • 기자명 윤재옥 기자

정명국 의원, 대전 미래전략 2048 그랜드플랜 세부전략 마련 촉구

  • 입력 2024.01.23 15:55
  • 댓글 0

- 경제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한 과학기술 및 첨단산업의 지역내 연계와 확산 필요성 강조 -

                                                   대전시의회 정명국 의원(국민의 힘, 동구 3)
                                                   대전시의회 정명국 의원(국민의 힘, 동구 3)

[내외일보] 윤재옥 기자 = 대전시의회 정명국 의원(국민의 힘, 동구 3)은 23일 열린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대전 미래전략 2048 그랜드플랜」에 과학기술 및 첨단산업의 지역내 연계와 확산을 위한 세부적인 정책 대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그랜드플랜은 역대 대전시정에서 보지 못한 담대한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며 그랜드플랜에 담긴 대전시의 미래산업 선도 전략에 대해 “지역의 미래를 위한 최선의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역대 대전시정에서 원도심에 대한 발전 전략을 내세웠지만 구체적인 컨텐츠가 미흡했던 것에 반해, 민선 8기의 원도심 발전 전략은 컨텐츠를 갖춘 전략적 접근이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정 의원은 세계적 석학인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에서 언급된 바 있는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을 인용하며, “우리가 바라는 일류경제도시 대전의 이상과 실현을 위해서는 특별한 충분조건이 따로 있지 않고, 필요조건들을 두루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토대로 정 의원은 일류경제도시 대전의 성공을 위한 두 가지 필요조건을 보완할 것을 제안하였다. 첫 번째는 대덕특구의 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이 지역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지역 제조업의 기초를 튼튼하게 해야 함을 강조했다. 두 번째는 혁신역량과 산업기반이 유성구 등 일부 지역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지역 전체에 확산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대한민국이 더 높이 도약하기 위해 ‘지방이 살아야 한다’고 균형발전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처럼, 대전이 더 높이 도약하기 위해서도 동부권(동구, 중구, 대덕구) 지역에도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의원은 대전시의 지역산업 정책이 유성구와 서구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됨에 따라 혁신역량과 산업생산 기반의 동·서간 격차가 발생되고, 이는 일자리에 따른 인구이동과 학군, 생활 인프라 등 대전시의 오랜 난제인 ‘동·서 격차’를 야기하고 있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동부권의 산업기반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는 동·서격차의 완화, 투자 한계효과를 통한 지역경제 성장률 증대에 기여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일류경제도시 대전을 만다는데 꼭 필요한 투자”임을 강조했다.

끝으로 정 의원은 “1989년 대전직할시 시대 이후 현재까지 대전시의 지역내총생산은 전국 대비 2% 비율을 벗어나지 못했다”며, “그랜드플랜이 연계와 확산 방안을 보완하여, 대전시 지역내총생산의 전국 대비 비율을 3% 이상으로 확대할 수 있는 트리거(trigger)가 되기를 바란다”며 시의원으로서 주어진 책무를 성실히 이행하며 그 과정에 적극 협력할 것임을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