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광역·기초의회 통합·축소 절실!

  • 입력 2024.01.29 07:26
  • 수정 2024.01.29 07:45
  • 댓글 0

“DJ 업적으로 평가되던 지자제가 부패비리로 심각하다. 정치권이 총체적 자정 불능이다. 이제 DJ 실책으로 평가된다. 금배지 선거조직이자 자금줄이다. ‘풀뿌리’가 아닌 민초를 빨아먹는 ‘풀 빨이 민주주의’다. 광역·기초의회를 통합·축소해야 한다.”

지방의원 ‘줄서기’가 가관이다. 졸부들이 대거 지방의회에 입성한다. 더욱 재력도, 생업도 없이 평생 의원 생활로 생계유지도 상당수다. 이권 개입 없이 불가능한 구조다.

의정비 인상은 애교다. 예산·인사에 관여하거나 친·인척을 통해 이권에 관여한다. 불거지면 몰랐다고 발뺌한다. 전혀 불필요한 도로가 의원을 통해 개설됐단다. 뒷거래가 의심될 뿐이다. 해외여행도 다반사다. 안목도 부족한데다 사업성을 무시하고, 강행하니 개점휴업 시설이 부지기다. 수십·수백억대 사업이 관리가 안 되거나 빈 건물을 지키는 직원과 관리비 및 감가상각비가 천문학적이다. 헤아릴 수 없다. “대한민국에 돈이 넘쳐난다.”

초고령 2천여 명 면지역에 목욕탕이나 체육·숙박시설이 마구 세워진다. 빈 건물 직원에 혈세가 지원된다. 희한한 고용창출이다. 기업유치는 관심 없는 지역도 있다. 공원·주차장·교차로 등을 해놨으나 이용자는 극히 적다. 역사유적지라며 천문학적 예산을 들여 강행한다. 막대한 매몰비용에 훗날 관리비도 엄청나다. “주민이 아닌 지자체장과 지방의원·공무원이 주인이다.”

총선 줄서기도 볼만하다. 군산 신영대 국회의원 지역구에 김의겸 의원이 공천경쟁에 가담하며 시의회는 두 파로 나뉘었다. 한경봉 시의원은 의회발언에서 “신영대 국회의원은 사과하라!“고 질타했다. 한 의원은 『신영대 후보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의원직을 걸겠다고 공약했다. (중략)재가동 1년이 됐지만 고용인원은 2016년 5,250명 20%인 1,100여 명이고, 인건비도 2016년 2천억에서 현재 3백억으로 15%다. 종합 공정 선박건조가 아니다. 군산시 수입 세금은 작년 현대중공업 20억, 17개 사내협력사 합쳐 1억4300만 원에 불과해 혈세를 들여 울산지역 부가가치를 창출해 준다. 대신, 현대중공업은 작년 전북도와 군산시로부터 물류비 176억에 숙소, 임차비, 통근버스 등 복지후생을 포함, 총 199억을 지원받았고 올해도 162억이 편성됐다. 조선소 재가동인가, 블록 용접 공장 가동인가?』라고 질타했다. 지방의회가 ‘국회의원 공천경쟁에 활용’된 것이 아니냐는 우려다. ‘정상 의정활동’과 모호하다.

서은식 의원은 즉각 반박했다. 서 의원은 『5분 발언 목적은 군산 발전을(중략) 위한 것임에도, 의원 간 시비나 정치 이슈로 갈라치기 발언에 부끄럽다. 같은 당 총선 후보를 시의원이 비난은 전례 없다』고 비판했다. 군산시의원 23명 중 국민의힘 비례 1명 외에는 22명이 민주당 지역(20) 및 비례(2)다. 신영대 15~6명, 김의겸 5명, 채이배 1명으로 계파가 분류된다.

이춘석·김수흥 전·현직 국회의원 재대결 공천경쟁이 가열되는 익산 갑도 볼만하다. 김대중·김정수 도의원은 이춘석 계다. 4명 시의원도 가세했다. 김수흥 계는 시의원만 7명이다.

함라산에 155억을 투입해 조성하는 국립익산치유의숲은 서부산림청에서 치유의 숲을, 익산시가 연계 사업을 시행한다. 김수흥 의원 추진 사업으로 알려졌다. 김수흥 계인 조남석 시의원은 발언에서 “치유의 숲 주차장과 진입로 개설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수정안이 강경숙 위원장 잘못 정보로 부결됐다.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전체 의원을 기망한 기획행정위원장은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기획행정위(위원장 강경숙)는 25일 성명에서 “동의안 부결은 정당한 의정활동이었으며, 정치 억측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강경숙 시의원은 이춘석 계다.

정읍·고창은 민주당 유성엽·윤준병 전·현직이 공천경쟁에 맞붙었다. 민주당 정읍시의원 대부분 윤준병 계, 무소속은 유성엽 계다. 민주당 시의원 한두 명도 유성엽 계로 변화가 감지된다.

총선 줄서기뿐 아니다. 남녀 시의원 추문에 이은 여성에 대한 스토킹과 폭력, 부인 업체 단복 수의계약, 조경업체 등 이권개입이나 의사국 친·인척 채용 등 의혹, 밤중 부인 차량 벽돌로 내려치기, 태양광 부당대출과 뇌물수수, 음주운전과 기사폭행, 가짜 농지원부, 업무추진비 부당 사용, 공무원 등에 대한 갑질, 호화판 해외여행 등 헤아릴 수 없다. 최근 전북 지방의원 관련 사건 일부다.

특히 엉터리 사업에 혈세투입은 더욱 큰 문제다. ‘풀뿌리민주주의 허구’로 ‘지방의회 무용론’이 중론이다. ‘풀 빨이 민주주의’다. 좁은 나라에 국회와 광역·기초 등 다단계다. 광역·기초의회 통합·축소가 시급하다./편집국장 고재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