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기자

박석 서울시의원, 우이방학경전철 기본계획 승인 환영

  • 입력 2024.02.07 09:56
  • 댓글 0

총사업비 4,267억원...쌍문동, 방학동 일대 역세권 조성으로 환경 개선 기대

박석 의원 “조기 착공 이뤄질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적극 협의할 것”

박석 의원
박석 의원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 박석 의원(국민의힘, 도봉3)은 쌍문·방학동 주민의 숙원 사업인 우이방학경전철 기본계획이 지난 6일(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우이방학경전철은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1호선 방학역을 잇는 노선으로, 쌍문동과 방학동 일대에 정거장 3개소가 신설될 예정이다.

2008년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으로 확정된 우이방학경전철은 2011년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이후 13년 가까이 답보상태에 있었으나, 2022년 6월 지방선거 이후 수요예측 재조사를 시작으로 1년 6개월 사이 전략환경영향평가, 총사업비 조정 및 기본계획 승인까지 사업 절차가 빠르게 진척되었다.

박 의원은 “지난해 전략환경영향평가 당시 관계 부처의 반대로 난항을 겪었으나, 더 이상의 사업 지연은 불가능하다는 배수진을 치고 협조를 구한 결과 원안을 지켜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후 진행된 대광위의 환승편의성 심의와 기획재정부(KDI)의 총사업비 조정을 위한 설계적정성 검토 과정도 수시로 점검·조율하며 우이방학경전철 사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염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이방학경전철 환승편의성 심의와 설계적정성 검토는 작년말 완료되었으며, 지난 1월 30일에는 기획재정부 총사업비재정심의위원회에서 총사업비가 4,267억 원으로 확정되었다.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승인·고시 후에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며, 서울시는 공사수행방식 결정 등 착공전 사전 단계를 연내 실시하여 조속한 착공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석 의원은 “우이방학경전철 사업으로 쌍문동과 방학동 일대가 역세권으로 거듭나면서 정비사업 등 개발 활성화와 교통 편의성 증진으로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설계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는 입찰방식을 서울시에 요청하여 조기 착공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우이방학경전철의 기본계획 승인 절차가 빠르게 통과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신 서울시, 도봉구, 관계부처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우이방학경전철 연장선 노선도
우이방학경전철 연장선 노선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