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세종
  • 기자명 김주환 기자

박영국 세종문화관광재단 대표 예정자, '문화계블랙리스트' 작성 논란...임명 강행할까?

  • 입력 2024.02.14 22:20
  • 수정 2024.02.16 08:01
  • 댓글 0

- 박근혜 정부 문화계블랙리스트 작성자 -
- 세종시 의회, 문화체육관광부 1급 실장에서 2급으로 강등 -
- 세종시, 문화계블랙리스트 작성 '강등 설 와전 된 것 자제 요청 -

14일 문화관광재단 이사회 임명동의안 의결 모습 / (아래 중앙 작은 사진) 박영국 문화관광재단 대표 예정자, 한예종 사무국장 근무 당시 모습
14일 문화관광재단 이사회 임명동의안 의결 모습 / (아래 중앙 작은 사진) 박영국 문화관광재단 대표 예정자, 한예종 사무국장 근무 당시 모습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세종문화관광재단이 박영국 신임 대표이사 임명동의안을 의결했으나, 박근혜 정부 당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감사원으로부터 징계를 요구 받은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박영국 예정자는 이러한 이력을 숨긴채 재단대표직에 응모해  지난 1월 진행된 대표이사 공모에서 임원추천위원회의 서류심사와 면접 심사를 최고점으로 통과해 대표이사에 추천된 상황.

이에 세종시와 세종시의회가 박 예정자의 인사청문회를 두고 불꽃튀기는 정쟁을 예고했다. 

앞서 박영국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사무국장에 대해 7명의 임원추천위원회 위원들이 만장일치로 결정하고, 14일 오후 2시 문화관광재단 이사회에서 임명동의안이 의결됐다.

임원추천위원회는 박 전 국장이 국립한글박물관장과 한예종 사무국장,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을 역임해 한글문화도시를 표방하는 세종시의 문화예술·관광 전담기관을 이끌 적임자로 판단했다.

하지만 지역 정치권은 박영국 예정자의 임명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세종시의회는 논평을 통해 “박영국 예정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감사원으로부터 징계를 요구받아 문화체육관광부 1급 실장에서 2급으로 강등되었던 것이 사실로 확인되었다"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을 줄 세우는 등 정치 편향을 이유로 낙인찍어,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고, 불이익을 주는 등의 박근혜 정부 당시의 상황이 세종에서 재현될까 우려된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세종시 관계자는 “ 박영국 대표이사 예정자는 현재 가족과 여행 중에 있어 본인에게 해명 요청 메세지를 보냈다"라며,  “문화예술계 블랙 리스트 관련하여. 서울중앙지검 조사를 받은 것은 사실이나 혐의 없음으로 결론이 났다고 해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하체육관광부 1급에서 2급으로 강등 설과 달리 당시 5명의 실국장은 조직개편으로 인해 3개 실이 없어지면서 직책변경으로 자리를 옮긴 것이지 징계 등을 받았다고 하는 주장은 와전 된것이라고 해명 했다라고 말하며, 이를 확인 절차 없이 논평을 내고 언론에 무작위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자제"를 요청했다.

한편, 박영국 세종문화관광재단 대표 예정자는 이순열 의장 주장에 대한 입장문을 냈다.

세종시의회 의장 논평에 대한 임용예정자 입장

(세종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선임관련)

  • 의장은 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적시하여 논평함으로써 저의 명예를 심히 훼손하였습니다.
  • 논평에서 표현하듯이 박근혜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 주도자가 아닙니다. 또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하지도 않았습니다.
  • 어디에도 제가 블랙리스트 주도자라거나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다고 명기되거나 표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논평에서 언급된 당시 감사원 감사에서도 밝혀진 바 있습니다.

4. 이처럼 세종시의회 의장이 사실이 아니며, 확인되지도 않은 내용을 유포하여 저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는 바입니다.

세종시 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임용예정자 박영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