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임실군, 옥정호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 추진

  • 입력 2024.03.12 12:38
  • 댓글 0

운암면 소재지 인공습지 조성 사업 설계 착수, 친 수변공간 조성

[내외일보] 고재홍 기자 = 임실군이 환경부 국고보조사업으로 운암면 소재지에 25억원의(국비 12.5, 도비 3.75, 군비 8.75) 예산을 투입하는 인공습지 조성 사업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운암면 소재지와 축사, 도로 및 농경지 등에서 초기 강우 시 발생하는 비점오염물질을 인공습지에서 정화하여 옥정호와 섬진강 수질 개선에 기여하고 친 수변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은 설계 용역 착수 보고를 마치고 기초자료 수집‧분석 및 측량을 시작으로 기본설계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 따른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실시설계에 반영하고 환경부 승인을 얻어 2025년 준공 목표로 인공습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습지 조성부지 상류에 위치한 운암특화단지 앞들 조성 사업과 부지 연계성으로 인공습지가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배수구역 내 정골천 유역 및 운암 소재지 초기 강우 시 발생하는 비점오염물질을 침전, 여과, 흡착 처리하고 수생식물을 식재하여 정화하는 자연형 습지로 조성하여, 운암 주민과 관광객이 수려한 옥정호의 자연을 여유롭게 생태탐방 할 수 있는 친 수변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심 민 군수는“운암 인공습지 사업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여 상수원인 옥정호의 수질 개선으로 수생태계 건강성을 회복하고, 지역주민과 탐방객의 생태 힐링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