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구/경북
  • 기자명 하청해 기자

부 하이 꽌, 베트남 호찌민대학교 총장 일행, 경상북도 방문 !!

  • 입력 2024.03.21 21:02
  • 댓글 0

부 하이 꽌 총장, 한-베 양국 협력발전을 주제로 특강 -
베트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호찌민대 새마을연구소 소장에게 표창패 수여
향후, 산학관 교류를 비롯, 새마을운동 확산으로 상생 발전 기대

[내외일보=경북] 하청해 기자=부 하이 꽌(Vu Hai Quan) 베트남 호찌민대학교 총장을 포함한 호찌민대학교 대표단이 19일 경상북도청을 방문했다.

부 하이 꽌 총장을 단장으로 한 호찌민대학교 대표단은 18일부터 56일간 경상북도에 머무르면서 경북도 새마을재단과 업무협의를 진행하고, 경북에 있는 대학들과 우수인력 경북 유학 및 학점인정제 추진에 대한 협의할 예정이다.

, 대표단은 상주 스마트팜과 포스코 및 삼성전자 그리고 도내 주요 농산물시설을 방문하여 선진기술을 체험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할 계획이다.

부 하이 꽌 총장은 경북도청 다목적홀에서-베 역사, 문화, 국민-양국 협력의 초석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응오 티 프엉 란 호찌민대학교 새마을운동 연구소 소장을 겸임하고 있는 호찌민대 인문사회과학대 총장에게 새마을운동 추진과 베트남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해 표창패를 수여했다.

부 하이 꽌 총장은 이탈리아 트렌토대학에서 정보통신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2021년부터 호치민대학교 총장을 맡고 있으며, 응오 티 프엉 란 인문사회과학대 총장은 인류학 박사 출신으로 2016년부터 새마을운동연구소 소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 지사는 베트남은 중국, 미국에 이어 경상북도의 3대 수출시장이자 포스트 차이나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특히 베트남 최대의 도시이자 경제 중심지인 호찌민시에 소재한 호찌민대학과 우수인력 교류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추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베트남 호찌민시는 동양의 파리라고 불리는 베트남의 경제문화적 수도이며 경상북도와는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을 계기로 양 지역 간 우호 교류를 체결했다.

그리고 이번 호찌민대학교 총장 일행의 방문을 통하여 산학관 교류는 물론, 새마을운동연구소를 통한 호찌민 이외 지역으로의 새마을운동 확산이 기대된다.

한편, 이철우 도지사는 지난 11월 호찌민대학을 방문하여 베트남어로 ‘K-DREAM 실현을 위한 경북 유학설명회특강을 실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새마을운동과 베트남 협력사업을 통해 세계평화와 베트남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호찌민대학교에서 아시아 최초로 명예박사학위를 취득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