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종영 기자

李총리, 日 역사도발 강력 반격… "왜곡 용납 안해"

  • 입력 2015.04.09 16:30
  • 댓글 0

 

"일본, 언젠가는 준엄한 역사의 평가 받을 것"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일이 군사·경제적으로 협력할 것은 협력하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역사왜곡은 절대 안 된다"며 "대한민국과 국민은 역사왜곡은 용납 안하겠다. 어떤 경우라도 민족혼을 부정하는 것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엄연한 역사적 사실과 진실을 덮을 수는 없다. (일본이)언젠가는 준엄한 역사의 평가를 받을 것"이라며 "이는 장차 아시아의 평화에 중요하기 때문에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역사를 주장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일본은 일본의 사정이 있고 우리는 우리의 사정이 있으니 전력을 다해서 상대할 수밖에 없다. 두려워할 것도 없다"며 "최선을 다해 국민적 단합을 이끌어내서 대처하면 된다. 일본이 저렇게 나오는 것을 예견하고 있고 우리도 대응책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적 성원과 동의를 바탕으로 할 때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며 "일본 못지않은 대책을 갖고 있다. 두려워하거나 당황하지 않는다. 단계별 대책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정말 이건 안 되겠다는 선이 있을 때는 정부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며 "그 선은 상황과 내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우리가 마냥 같은 선에서 맴돌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과의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가져가야겠지만 동시에 역사문제에선 철저하게 우리의 입장이 제대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투트랙으로 갈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간담회에서 충남도지사 시절 백제와 일본 역사 연구를 지원했다는 사실을 소개하며 "660년 백제 패망 당시 수십만의 백제유민이 큐슈에 이주했다" "일본 왕이 자기 조상에 대한 하기 힘든 발언을 하는데 일본 언론은 침묵을 지켰다" "19세기 일본 대홍수 때 동대사란 절에서 큰 백제칼이 발견됐다" 등 발언을 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관계부처인 교육부에 한국과 일본 고대사에 대한 연구활동을 강화하고 사실 규명 대책을 세워달라고 지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