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배영래 기자

광주시, TF 검토·분석 통해 시범사업 대상지 확정

  • 입력 2015.04.14 15:17
  • 댓글 0

저층형주택, 주민거뮤니티 건립, 자치운영 가능 마을



[내외일보=호남]광주/배영래 기자= 저층형 공동체주택과 주민커뮤니티가 건립되고 다양한 공동체사업을 통한 공동체 회복 및 자치운영이 가능한 ‘마을형 공동체 주택’이 남구 월산동에 조성된다.
○ 광주광역시는 민선6기 핵심 공약과제로 추진중인 ‘마을형 공동체주택’에 대한 시범사업을 위해 수 차례의 TF 회의를 통해 5개 자치구가 제시한 대상 후보지 5곳에 대한 최종 검토·분석을 통해 ‘남구 월산동 일원’을 시범사업 대상지로 확정했다고 13일 밝혔다.
○ TF회의에서 선정된 시범사업 대상지는 시가 마련한 ‘공동체주택건설 기본 가이드라인’의 선정기준에 따라 대상지의 ▲공간 및 환경적 여건, ▲컨텐츠 및 공동체 여건 ▲추진계획 의지와 국비 등 재원조달에 대한 부합 여부 등을 평가해 최종 선정됐다.
○ 시가 발표한 시범사업 대상지는 공동체주택 건설의 핵심 5대 기반 구성 요소인 ▲인문사회기반 ▲물적주거기반 ▲인적자원기반 ▲순환복지기반 ▲공유경제기반 등이 타 후보지에 비해 다소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있는 지역이며 시범사업 입지조건과 시범모델로서도 충분한 것으로 평가됐다.
○ ‘공동체주택 건설사업’은 도시화와 가구분화, 전통적인 주거지 정비방식(전면철거재개발) 등에 따른 공동체 파괴현상과 함께 사회적 약자와 저소득 계층의 주거실태가 취약해지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어 공공차원의 기본적 주거복지 보장과 마을 공동체를 회복해 이를 광주정신의 모형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민선6기 공약과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 사업 대상지는 공·폐가 등 노후주택이 많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에 대해 도시재생과 연계해 빈집을 철거한 후 저층형 공동체 주택과 주민 커뮤니티시설을 건립하고 골목길 개선 등 생활기반시설 정비와 공동체 활성화사업 등을 통해 공동체를 회복하고 자치운영이 가능한 마을로 만든다는 것이다.
○ 시는 공동체주택 건설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9월 TF를 구성한 후 사업추진 방향 설정과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해 기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자치구 관계공무원과 주민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여는 등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또, 사업대상 후보지 11곳을 물색해 최종 5개소로 압축한 후 5개 자치구 해당지역 주민의견 수렴 절차와 TF 현장실사를 거쳐 평가를 실시해 최종 대상지를 선정했다.
○ 앞으로 시범사업은 주민협의체를 구성한 후 주민과 함께 구체적인 사업구상을 한 뒤 올 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이번 시범사업과 연계해 본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올해와 내년 하반기에 각각 2곳씩 4곳을 추가 선정해 단계적으로 총 5곳을 2019년까지 완성할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 시 관계자는 “공동체 주택건설사업에 대한 자치구와 주민들이 관심이 높은 만큼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해 심혈을 다해서 주민과 함께 최선을 다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