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박상덕 기자

양기대 광명시장, 프랑스에 광명동굴 성공사례 발표

  • 입력 2016.06.02 16:46
  • 댓글 0

광명동굴·라스코 동굴벽화전 소개해 찬사 받아

[내외일보=경기]박상덕 기자=광명시가 버려진 폐광을 활용해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 테마파크로 만든 광명동굴의 개발 성공사례를 프랑스 정치권과 시장들에게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지난 1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전국시장대회에 초청돼 프랑스 라스코동굴벽화가 있는 도류도뉴주 상·하원의원과 시장 300여명에게 광명동굴의 개발 성공사례와 함께 한·불 문화교류에 대해 발표해 찬사를 받았다.

프랑스 하원의원인 제르미널 페이로 도류도뉴주 주의회 의장은 올해로 99회째 맞는 프랑스 전국시장대회에 광명동굴 개발의 성공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양기대 시장을 초청했다.

양기대 시장은 버려진 폐광이었던 광명동굴이 문화와 예술을 융합시킨 창조적 공간으로 탈바꿈해 연간 1백만 명 이상이 찾는 관광명소가 된 과정과 라스코동굴벽화 국제순회 광명동굴전이 갖는 인류·역사·문화적 의미 등을 설명했다.

양기대 시장은 “프랑스 측에서 광명동굴의 성공사례와 라스코전시의 성공적인 개최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며 “한국과 프랑스의 도시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교류를 하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르미널 페이로 도류도뉴주 주의회 의장은 “저는 광명동굴을 직접 가 봤는데 폐광을 관광지로 다시 탄생시킨 것이 아주 대단하다고 생각한다”며 “라스코 동굴벽화를 통해 국제 관광지 도약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려는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프랑스 시장대회 발표 전 양기대 시장이 만난 프랑스 정치인들도 광명동굴의 성공사례에 놀라움을 표시하며 라스코 동굴벽화 광명동굴전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

콜포드 바르톨로네 프랑스 하원의장은 “라스코 동굴벽화를 유치해 잘하고 있는 한국의 시장을 만나게 돼서 반갑다. 나도 시장을 했는데 시장들이 문화융성, 도시재생에 직접 뛰면 성과가 있다”고 격려했다.

한국 입양아 출신으로 프랑스 국가개혁장관이 된 장뱅상 플라세 장관은 “내가 한국인이기 때문에 한국을 잊지 않는다. 라스코 전시를 통해 한국과 프랑스가 밀접한 관계가 되는 것을 보니 기쁘다. 양국이 앞으로 더 많이 교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특히 프랑스 정치인과 시장들은 광명시가 전국의 도서·벽지와 다문화 가정, 소년소녀가정 등 문화소외 청소년들을 초청해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문화민주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프랑수와 미테랑 대통령 정부에서 문화·교육부 장관을 지낸 자크랑그와 한국계 입양아 출신으로 역시 프랑스 문화부 장관을 지낸 플뢰르 펠르랭 전 장관은 양기대 시장과 만나 프랑스의 문화민주화정책을 소개하면서 광명시가 라스코 동굴벽화전에 문화소외 청소년들을 초청한 것은 아주 의미있는 문화민주화 정책이라며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펠르랭 전 장관은 라스코 동굴벽화전 전국 도서·벽지 초청사업의 홍보대사를 맡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