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수첩
  • 기자명 김주환 기자

‘금강·영산강 보해체’ 신중히 결정해야!

  • 입력 2020.10.26 10:00
  • 수정 2020.10.27 12:53
  • 댓글 0

4대강국민연합, 26일 국가물관리위원회·국회·환경부에 진정서 제출

김주환 기자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4대강국민연합(대표 이재오)은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환경부 장관에게 영산강과 금강 보 해체 문제를 시간을 갖고 신중히 결정할 것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오늘 오후 제출한다고 밝혔다.

4대강국민연합은 “유역물관리위원회가 지난 9월 25일과 28일 금강의 세종보와 공주보, 영산강의 죽산보 등 3개보의 해체를 발표한 것은 지역 주민들의 뜻에 반하는 잘못된 결정”이라고 지적하고 “국가물관리위원회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자료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보해체 문제를 신중하게 결정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4대강국민연합은 진정서에서 “국가 기간시설인 보를 해체하는 데에는 수백억 원의 혈세가 들어갈 뿐만 아니라 지하수로 농사짓는 주변 농민들의 피해 또한 심각하다. 멀쩡한 보를 해체하면서 대체관정, 취수구 이전 등의 비용으로 1,500억 원 이상의 혈세를 또 낭비하게 된다”고 밝히고 “유역물관리위원회의 해체 결정은 물이용자인 농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이들을 물관리위원으로 선정하지 않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아니한 잘못이 매우 크다”고 비판했다.

또한 “환경부의 4대강 조사평가단이 지나치게 편향적으로 4대강 반대론자들로 구성되어 보해체 결론에 이른 만큼 국가물관리위원회는 4대강 찬성론자들의 의견과 보해체 반대 논리를 충분히 경청한 후에 결정할 것”과 “향후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는 물관리기본법상 유역물관리위원회의 구성 등에 외국의 입법례와 물 분쟁과 관련되어 강물은 그 연안에 있는 농민 등 물이용자가 주인이라는 민법의 규정 등을 존중해서 국가물관리위원 중 상당수와 유역물관리위원 중 40% 정도를 지역주민이 추천되도록 법령의 개정을 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현재 세종시에 설치되어 있는 세종보 철거는 더욱 신중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세종보 상류에는 강을 가로질러 원형으로 설치되는 금강 보행교가 공사중이다. 금강 보행교는 전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원형 보행교로서 우리나라의 대표 랜드 마크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금강보행교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 세종시가 세종보 해체 결정에 별다른 의견을 개진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