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승재 기자

인천시, 인천만 조력발전사업 반대

  • 입력 2012.10.07 17:00
  • 댓글 0

[내외일보=인천] 이승재 기자=인천시가 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 사업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는 5일 인천만 조력발전 사업은 과학적 객관적인 사전검증과 충분한 검토를 통한 주민들의 이해와 신뢰가 형성되지 않았고 또한 환경파괴는 물론 항만 운항에도 차질이 우려돼 반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7년까지 총사업비 3조9000억원을 투입 인천 강화도 남단에서 영종도 북단사이에 방조제17㎞, 수발전기 44기, 수문 20련, 통선문 6개소를 설치, 전기 시설용량 1320MW(연간 2414GWh)을 발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시는 세계 5대 명품 갯벌인 강화, 옹진군 북도면, 장봉도 일원은 천연기념물 419호 저어새 번식지며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갯벌로 해양환경정책 및 문화재보호법에 위배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지면적이 조수 시간보다 2~3시간 추가 담수로 수온 상승에 의한 해무로 인천공항의 시설 운영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건설중에 있는 왕산 마리나시설에 전력발전 시 방류한 조수의 유속으로 기능상실이 예상되며, 세어도 일원의 퇴적과 침식활동의 변화로 무역항이 경인항 및 북항으로 퇴적돼 항로수심 확보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규모 갯벌 등의 환경파괴로 인한 UN 녹색기후기금(GCF) 유치에 역효과와 제방도로 계획과 접경지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돼 현재 타당성용역이 시행중인 영종~신도~강화간 노선과 중복됨으로 시 행정정책과 상충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객관적인 충분한 검토와 함께 주민들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며 "특히 곧 인천에서 개최 결정되는 UN 녹색기후기금(GCF) 유치에 역효과가 날 것이 우려되는 만큼 조력발전 사업의 재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