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상환 기자

이재명, 홍남기에 “잠 자던 개 박장대소, 정치 말고 행정하라”

  • 입력 2021.07.16 11:55
  • 댓글 1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재정 문제로 반대하는 홍남기 경제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 “정치 말고 행정을 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홍남기 부총리께서 국채 2조 원을 안 갚으면 국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귀를 의심했다”며 “지난해 우리나라 재정적자 규모는 GDP 대비 -3.7%에 불과하다. 영국 -13.3%, 일본 -14.3% 등 대부분 국가들은 -10%를 넘은 데 비해 매우 적다”며 주장했다.

이어 “우리의 GDP 대비 국채는 OECD 평균인 110.0%의 1/3을 조금 넘는 42.2% 수준에 불과하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최소지출하는 바람에 그 격차가 더 커졌다”며 “그런데 우리 GDP의 0.1%에 불과한 2조 원이 공식적으로 선진국에 들어선 대한민국의 국가신용등급에 영향을 준다는 말인가. 잠자던 강아지가 박장대소할 말씀”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정부 살림살이를 책임지는 경제수장이라면 국제신용평가사 핑계로 자린고비 행세할 것이 아니라 코로나로 어려워진 서민경제와 국민생계를 먼저 걱정해야 한다”며 “재정여력이 부족하다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반대 이유도 상식 밖이다. 국민 80%에게 25만 원이나, 전 국민에게 20만 원이나 산수만 해도 같은 금액 아닌가”라 반문했다.

이 지사는 “부총리는 자기고집 부리며 자기의 정치신념 관철하는 자리가 아니다. 정치신념 관철은 국민에게 직접 위임받은 선출직 공무원의 몫”이라며 “재정운용에 '정치결정'을 개입하는 사람은 정작 홍 부총리 본인이다. 야당과 일부 대선후보들의 선별지급 주장에 엉뚱한 이유 들며 동조하고 고집부리는 것이 바로 정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빚지지 않으면 국민이 빚져야 한다. 대외부채가 아닌 관리가능한 적정규모 국가부채보다 파산해야 하는 개인부채가 더 위험하다”며 “억지 그만 부리고 여야 최초 합의대로, 집권여당의 방침대로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시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