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상환 기자

정세균 “이재명, 국정경험 없어 합의 뒤집어”

  • 입력 2021.08.02 10:10
  • 댓글 0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정부와 국회가 소득 하위 88%에게 지급하기로 한 5차 재난지원금을 경기도에서 모든 도민에게 주는 방안을 검토하는 데 대해 “중앙정부와 국회가 모두 합의한 안을 경기도가 뒤집는다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정 전 총리는 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88%라고 하는 산물은 당정 차원이 아닌 당정청에서 나온 안에 국회까지 함께해 어렵사리 만들어진 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전날 충남 예산 윤봉길기념관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배제된 나머지 12%의 경기도민 전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 같은 방안을 경기도 시·군에 논의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경기도의 경우 인구도 많고, 재산세도 많이 들어오고 여러 세수가 좋은 편인데, 그렇지 않은 시도가 굉장히 많다”며 “자신들만 형편이 좋다고 해서 중앙정부와 당정청이 어렵게 결정한 것도 뒤집는다고 하면 다른 시도는 어떻게 할 것이고 중앙정부와의 협력관계는 어떻게 하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이 지사가 국정 경험이 없어 이런 결정을 하고 있지 않은가 싶다”면서 “이분은 국회에 있어 본 적도 없고, 정부에서도 일하지는 않았다. 지자체장만 하셨다. 그러면 정부나 국회의 고충도 이해를 해줘야 하는데, 합의를 존중하지 않고 그냥 일방통행 하겠다고 하면 국정은 어디로 가겠느냐”고 꼬집었다.

최근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기본소득을 주요 대선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의견을 냈다.

정 전 총리는 “언뜻 보면 지도부가 편파적이다라고 하는 오해를 살 소지가 있다”며 “꼭 그것(이재명 지사의 공약)을 얘기하는 것 같지는 않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선 초반 지도부가 편파적이라는 오해를 샀고, 그런 것을 생각하면 오해를 살 수 있는 일은 하지 않는게 좋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간의 “닭 잡는 칼과 소 잡는 칼은 다르다”(이낙연 전 대표) “소 잡는 칼을 갖고 있으면 뭐 합니까. 닭도 제대로 잡지 못하면서”(이재명 캠프) 등 공방이 벌어진 데 대해서도 비판을 가했다.

정 전 총리는 “두 분이 주고받는 막말이 너무 심하다”며 “정책이나 정체성이나 도덕성을 검증하고 토론을 하고 경쟁을 해야지, 심한 막말을 내세우면 국민 보기에 민망하고, 결국 민주당이 싸잡아 욕을 먹을 수 있다. 품위를 지키는 경선이 될 수 있도록 진흙탕 싸움을 하지 말고 검증은 철저히 하자”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