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50억 퇴직금' 곽상도, 자택 압수수색... "대장동 관여 NO"

  • 입력 2021.11.17 13:38
  • 댓글 0
곽상도 전 의원 / SNS
곽상도 전 의원 / SNS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7일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자택과 하나은행 본점 등을 압수수색했다.

곽 전 의원의 불체포특권이 사라진 지 엿새 만에 아들의 ‘퇴직금 50억원’ 의혹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선 것.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곽 전 의원의 서울 송파구 자택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곽 의원은 화천대유자산관리가 대장동 개발을 위해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를 막아주고 아들의 퇴직금 명목으로 뇌물 50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대장동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정영학 회계사로부터 “곽상도 의원이 화천대유의 컨소시엄 구성에 도움을 준 것으로 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화천대유 측이 컨소시엄 구성에 난항을 겪자 곽 전 의원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하나은행이 컨소시엄에 참여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당시 공직자가 아니었고 알선 대상이 금융기관인 점을 고려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 적용을 검토 중이다.

한편 곽 전 의원의 아들이 퇴직금 명목으로 수령한 50억 원은 현재 추징보전된 상태다. 

추징보전은 범죄 수익금으로 의심되는 자산을 법원 판결 전까지 사용·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재판 절차다.

앞서 곽 전 의원은 국회의원 사퇴안이 처리된 지난 11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저의 아들이 받은 성과급과 관련해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하지만 저는 대장동 개발사업이나 화천대유와 관련하여 어떤 일도 하지 않았고 어떤 일에도 관여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