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독자기고
  • 기자명 내외일보

<독자기고> 소방통로는 '생명통로'

  • 입력 2014.04.03 15:48
  • 댓글 0

재난발생시 최초 5분 이내가 초기대응에 가장 효과적이며,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알려져있다. 또한 응급환자의 경우 4분 이내가 골든타임이다.

심정지 환자의 경우에는 4분 경과 후 1분마다 생존율이 7~10%씩 감소하고 10분 경과시의 생존율은 5% 미만으로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처럼 초기대응의 실패는 자칫 대형재난으로 연결돼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가져올 수 있어 소방서는 5분 출동율을 높이기 위해 주기적인 지리조사와 소방통로확보 캠페인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불법 주정차로 인한 출동지연 사태는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긴급차가 싸이렌이 울리고 출동하면 양보하고 가장자리로 피양해 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는 긴급차에 양보하지 않는다. 또, 소방통로를 확보해 비워두면 거기에 주차하는 등 소방통로에 지장을 초래해 소방활동에 장애가 되는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 종종 볼 수가 있다.

그들은 대부분 이렇게 말한다 “피양 할 곳이 있어야 하고, 주차 할 곳이 있으면 그곳에 주차 하겠냐"고 그렇지만 나의 조그마한 편리가 누군가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동이라는 것을 염두해 두면 그렇지않을 것이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소방통로확보’에 앞장서고 소방차가 도로에서 사이렌을 취명하며 도움을 요청할 때 조그만 배려로 양보해 준다면 그만큼 우리 이웃의 아픔과 불행은 줄어들을 것이라 생각한다.
‘소방통로확보’는 남이 아닌 나를 위한 통로다. 나도 언젠가 긴급한 상황에서 소방차나 구조·구급차가 도착하기를 가슴 졸이며 기다리는 당사자가 될 수 있음을 생각해 보고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은 버리자.

소방 통로는 시민의 생명을 살리고 재산을 지키기 위한 통로임을 우리 각자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