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21~26일 파견…나흘 간 현장 점검

  • 입력 2023.05.19 12:37
  • 댓글 0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10.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정부가 오는 21일부터 26일까지 전문가 현장 시찰단을 파견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관리 현황 점검에 나선다. 시찰단은 일본의 오염수 정화 및 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 물질 분석역량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과 유국희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의 '전문가 현장 시찰단'의 방일 활동계획을 발표했다.

실제 점검 기간은 나흘로, 22일에는 일본 관계기관과 기술 회의 및 질의응답, 23~24일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관리 실태 등 확인, 25일 현장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한 일본 관계기관과 심층 기술 회의 및 질의응답이 예정되어 있다.

시찰단장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며, 시찰단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원전시설 및 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했다.

시찰단 점검 활동을 지원·평가하기 위한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10명 내외의 자문그룹도 별도로 구성·운영한다.

시찰단은 먼저 도쿄전력 및 경산성 관계자들과 기술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의 전반적인 현황(오염수·지하수 관리현황 포함)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다핵종제거설비(ALPS) 및 해양방출 설비의 설치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화학분석동에서 이루어지는 ALPS 처리된 오염수의 농도 분석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도쿄전력, 경산성,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등 일본 측 관계자들과의 기술회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생태계축적 등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탱크 오염수 분석값 등에 대해 논의하며, 일정 종료 후엔 점검 내용에 대한 대국민 보고를 가질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오염수가 과학적 안전성을 담보하고,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분되도록 엄정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