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서세원 3조원 프로젝트?..."실제론 식당 밥값도 못냈다"

  • 입력 2023.05.19 13:29
  • 수정 2023.05.19 13:31
  • 댓글 0
('실화탐사대' 갈무리)
('실화탐사대' 갈무리)

[내외일보] 이현수 기자 = 캄보디아에서 숨진 고(故) 서세원이 생전 많은 사업을 추진했지만 한 건도 성공하지 못하는 등 생활고에 시달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지난 18일 MBC '실화탐사대'는 서세원의 죽음을 둘러싼 미스터리에 대해 파헤쳤다.

재혼 후 캄보디아에 정착한 서세원은 프놈펜 최고급 호텔 레지던스에서 거주했다. 현지 교민은 "조금 넓게 갔는데 복층이었다. (월세로) 3500달러(약 470만원)를 냈다"고 밝혔다.

서세원은 알고 지낸 지 1년도 안 된 김모씨와 사업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고 한다. 그는 김씨와 치과, 카페와 같은 소규모 사업과 화장품 유통 사업을 함께 계획했다. 특히 의문의 죽음을 맞았던 한인병원에도 공동투자를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병원은 의사도 구하지 못해 정식 개업조차 하지 않았다.

카페나 화장품 매장 같은 소규모 사업은 물론 서세원이 추진하던 대형 프로젝트 중 어느 것 하나 성공한 것이 없었다고 한다.

('실화탐사대' 갈무리)
('실화탐사대' 갈무리)

또 서세원은 주변의 지인들에게 "100층짜리 주상복합 건물, 골프장 리조트 등이 포함된 약 3조원 규모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고 자랑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현지 교민은 "본인은 그 사업이 현실성이 있다고 생각한 건데, 저는 어렵다고 봤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같은 거창한 말과는 달리, 서세원은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었다. 서세원의 한 지인은 "(서세원이) 가장 머리 아파했던 게 그거다. '미쳐버리겠다. 돌아버리겠다. 캄보디아 와서 사기당하고 울분이 터져서 못 살겠다'고 말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모르는 사람이 봤을 때 서세원이 호텔에 살고 (경제적으로) 어렵지 않아 보였을 것"이라며 "근데 집값, 딸 학비 때문에 머리가 아팠다. 학비를 빌리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지인은 "식당에 가서 식사해도 돈 한 번 본인이 못 냈다. 그만큼 돈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증언했다.

서세원은 재기를 꿈꾸며 사망 두 달 전 투자계약합의서에 서명했다. 8억5000만달러(약 1조1377억원)를 투자하며 높은 수익을 기대하고 있었다. 사망 열흘 전에도 대형 프로젝트 계약을 진행했다. 지인은 "그 프로젝트가 된다, 안 된다는 보장이 없었다. 벌여놓은 사업이 많은데 나는 사기라고 본다"고 안타까워했다.

서세원 사망에 침묵하고 있는 파트너 김씨는 투자에 대해 "금액이 너무 크다 보니까 유족들하고 의논하고 난 뒤에 제가 결론 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실화탐사대' 갈무리)
('실화탐사대' 갈무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