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종영 기자

시진핑, 80명 대동 방한…北핵·지역 문제 등 논의

  • 입력 2014.07.02 16:15
  • 댓글 0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부총리와 장관급 인사 들을 대동하고 3일 1박2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국빈방문한 다.

박근혜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 사와 함께 한국을 찾는 시 주석의 이번 방한에는 부총리 급 인사 3명과 장관급 인사 4명을 포함한 총 80여명의 수 행원이 대동한다.

중국의 다수 대기업 CEO를 포함한 200명 내외의 경제계  인사들도 대거 한국을 찾아 시 주석의 방한 기간 동안 열 리는 경제계 관련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시 주석의 이번 방한은 지난해 3월 국가주석으로 취임한  이래 첫 방한으로 같은해 6월 박 대통령의 국빈방중에 대 한 답방이기도 하다. 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국빈방중 , APEC 정상회의(발리), 핵안보정상회의(헤이그) 등에 이 어 네 번째다.

특히 국가주석 취임 후 총 여섯 차례 외국을 방문한 시  주석이 다른 나라를 경유하지 않고 단독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북한보다 한국을 먼저 방문하는 것도 이 번이 최초다. 1992년 수교이래 세 차례에 걸친 중국 국가 주석의 방한은 모두 북한을 먼저 방문한 뒤 이뤄졌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은 정상회담과 국빈만찬 등의 일정을  갖고 ▲북핵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와 안정 증진에  대한 협의 강화 ▲양국간 제반 분야에서의 교류·협력 확 대·심화 ▲지역 및 국제문제에 대한 협력 강화 등에 대 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와  역사문제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2일 브리핑에서 "시 주석 의 이번 방한은 그동안 양국 정상간 다져온 각별한 신뢰 와 유대관계를 한층 더 공고히 하고, 한·중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보다 성숙한 단계로 발전시키는 계기 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방문 첫날인 3일 청와대의 공식환영식에 이어  단독 및 확대정상회담, 협정서명식, 공동기자회견, 국빈 만찬 등 박 대통령과의 정상외교 일정을 주로 가질 예정 이다.

한국을 처음으로 찾는 펑 여사는 이날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일정을 별도로 갖는다.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 이 '퍼스트레이디' 대행 역할을 맡아 펑 여사에 대한 의 전을 수행하고 일정을 동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시 주석은 방한 둘째날인 4일 오전 국회를 방문해 정의화  국회의장과 면담하고 이어 서울대학교를 찾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할 계획이다.

오후에는 정홍원 국무총리와도 면담한다. 이어 한·중 기 업인들이 참석하는 '경제통상협력포험'에 박 대통령과 함 께 참석하고 기업 전시회도 둘러볼 예정이다.

이후 중국측의 내부행사에 참석한 뒤 저녁 무렵 중국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