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황정선 기자

정부 3.0 시대 국민 참여형 19개 정책 공개

  • 입력 2014.07.09 15:04
  • 댓글 0

‘국민디자인단 활동성과 발표대회’개최… 민관 협업 변화 확산 기대


[내외일보=]황정선 기자=
국민 참여형 안심치안 서비스 등 19개 정부 정책이 공개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안전행정부는 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정부 3.0 주요 정책에 대한 ‘국민디자인단 활동성과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산업부와 안행부는 국민의 숨겨진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설계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시민·대학생·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국민디자인단을 운영해 왔다.
국민 디자인단은 ▲정보 공개 4개 과제 ▲빅데이터활용 3개 과제 ▲부처간 협업 6개 과제 ▲맞춤형 서비스 6개 과제 등 19개 주요 정책에 대해 정책내용과 서비스 방식을 디자인해 왔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통해 개선된 정책내용이 발표됐다.
경찰청은 스마트폰, 블랙박스 등을 통한 각종 범죄현장의 영상·사건정보를 시민제보로 범죄수사에 활용하는 시스템을 적극 구축 하는 한편 자발적 시민제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성과보수(인센티브) 제도를 설계키로 했다.
여성가족부는 일하는 엄마(워킹맘)을 위해 일·가정 양립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앱서비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비롯해 앱서비스 개선 방안 등을 발표했다.
법무부의 경우 외국인 근로자가 퇴직할때 고용부와 법무부로 이원화된 고용변동 신고를 일원화하는 한편 채용 관련 신고(취업개시 등)도 단일화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농촌진흥청은 식물을 활용한 심리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개인 뿐 만 아니라 가족단위 치유프로그램까지 확대 개발키로 했다.
김재홍 산업부 제 1차관은 “오늘 행사가 부처 간 정부 3.0 협업의 대표적인 사례“라며 “앞으로 산업부는 서비스디자인의 공공부문 확산을 기반으로 제조업 등 산업부문에까지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경국 안행부 제 1차관은 “정부3.0 시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위해서는 국민과 공무원이 함께 정책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민관 협업의 ‘일하는 방식’ 변화가 공직 사회에 확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