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예술
  • 기자명 이수한 기자

제32회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공모전 수상작 선정

  • 입력 2023.09.08 10:43
  • 댓글 0

회화 부문 최우수상 최학님의 ‘42수 관세음보살도’

조각 부문 최우수상 주성진님의 ‘성주괴공’

공예 부문 최우수상 윤기현님의 ‘다기세트 – 차공양’

첫 시행 디지털아트 부문 최우수상 이성원님의 ‘염원’

시상식 : 10월 25일(수) 오전 11시 아라아트센터 3층

전시 : 10월 25일(수) ~ 11월 2(목), 아라아트센터 2, 3층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운영위원회(대회장: 총무원장 진우스님, 운영위원장: 문화부장 혜공스님)는 제32회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공모전 수상작을 별첨과 같이 선정했다.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은 1970년을 시작으로 53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불교계 최고 권위의 미술대회로서 전통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 그리고 신인작가 발굴 및 육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디지털아트 부문을 신설하여 회화, 조각, 공예 총 4개 부문 공모를 시행하였다.

 제32회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에는 회화 93작품, 조각 18작품, 공예 34작품, 디지털아트 13작품 총 158작품이 출품되었고, 각 분야별 3명~4명씩 총 13명의 심사위원들이 엄정한 심사과정과 토론을 거쳐 분야별로 입상작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 중 수상작은 총 45작품으로 최우수상 4작품, 우수상 4작품, 장려상 8작품, 특선 5작품, 입선 24작품이다.

최우수상에는 총 4작품으로 회화 부문 최학님의 ‘42수 관세음보살도’, 조각 부문 주성진님의 ‘성주괴공’, 공예 부문 윤기현님의 ‘다기세트-차공양’, 첫 시행한 디지털아트 부문 이성원님의 ‘염원’이 선정되었다. 최학님의 ‘42수 관세음 보살도’는 조선 후기에 제작된 불화를 바탕으로 재해석하여 현대의 새로운 불화를 창조하고자 제작한 작품이다. 조각 부문 주성진님의 ‘성주괴공’은 물질이 생성되어 유지되고 소멸된 후 다시 공(空)인 상태로 변화하는 성주괴공(成住壞空)의 과정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공예 부문 윤기현님의 ‘다기세트-차공양’은 극락세계 아미타불에게 차공양을 올리는 것을 상상하며 구현한 금은 다기세트 작품이다. 이성원님의 ‘염원’은 오랜 세월 쓰러져 있는 열암곡 마애부처님을 밝히는 마음 속 염원의 등불을 담은 3D 영상이다.

우수상은 총 4작품으로 회화 부문 김민주님의 ‘영산회상도’, 조각 부문 남진석님의 ‘흐름’, 공예 부문 조정훈님의 ‘석가모니 팔상성도 목판 및 목판인출본’, 디지털아트 부문 강혜정님의 ‘신수월관음도’가 선정되었다.

 또한 장려상은 8작품으로 회화 부문 행오스님의 ‘묘법연화경 변상(1~7)’, 장미님의 ‘수파관음도’, 조각 부문 김대현님의 ‘아미타삼존불’, 박재완님의 ‘단비구법’, 공예 부문 김정호님의 ‘대방광불화엄경보현행원품’, 곽건찬님의 ‘순동제 순은상감 관음도’가 선정되었다.

 

7. 특선은 5작품으로 회화 2작품, 조각 1작품, 공예 1작품, 디지털아트 1작품을 선정하고 입선은 총 24작품으로 회화 13작품, 조각 6작품, 공예 4작품, 디지털아트 1작품을 선정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