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삭발과 단식!

  • 입력 2023.09.08 10:49
  • 수정 2023.09.08 11:17
  • 댓글 0

단발이나 삭발은 불과 128년 전이다. 속세를 떠나 불문에 귀의할 때 삭발 외에 말이다. 1895년 민비 시해 을미사변 직후다. 김홍집 내각이 그 해 12월 30일(양력) 단발령을 공포했다.

반발이 극심했다. “신체발부수지부모身體髮膚受之父母 불감훼상효지시야不敢毁傷孝之始也 신체와 털과 살은 부모에 받은 것이니, 감히 훼손 않는 것이 효의 시작이다.”는 유교 가르침 때문이다. 긴 머리를 정수리에 틀어 맨 상투가 전통 방식이다.

삼국지 하우돈이 화살에 맞은 눈알을 삼킨 것도 이 때문이다. 후백제 견(진)훤 아들 중 용감해 후계자로 지목된 금강도 화살에 맞은 눈을 삼켰다. 조상들의 초상화를 보면 젊은 나이에 수염은 당연했다. 정중부 수염을 김돈중이 촛불로 태워 훗날 무신란 원인이 됐다. 문벌귀족 부친 김부식을 믿고 설친 것이다. 1170년 의종 때 문관 한뢰가 노장군 이소응 뺨까지 쳐 무신 천대는 극에 달했다. 무신반란 직접 원인이다. 초급장교 수염은 ‘수지부모’ 사상에 의한 것이다.

이방원이 태종 시절, 외손자 ‘권총’이 신하 수염을 칼로 싹뚝 잘랐다. 단죄 상소가 이어졌다. 무소불위 태종도 “죽을 죄이나 철부지라 모른 것이니 숭례문 밖에 감금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1년 쯤 지나 태종이 중병에 걸렸다. “외손 총이 몹시 생각나나 조정 법도가 두려워 감히 오라고 못하겠다.”며 눈물을 흘렸다. 머리나 수염에 대한 집착이 얼마나 심했는지 알 수 있다.

일본과 미국을 돌아본 유길준은 1889년 이미 서유견문을 썼다. 개화내각 유길준 등이 보니 상투가 한심했다. 고종과 세자가 먼저 단발했다. 1895년 12월 “단발은 위생적이고 집무에 편리하다. 폐하께서 행정개혁과 국민생활 향상 차원에 수범을 보이셨다. 성지를 받들라”고 명령이 내려졌다. 단발령은 엄청 반발을 초래했다. 불효 극치였기 때문이다.

남편이 상투를 자르려 하자, 부인이 “단발한다니 중이요, 중은 처도, 자식도 없다.”며 자식을 내동댕이치고 식칼로 자결했다. 남편이 상투를 자르자 “난신적자와 살 수 없다.”는 유서를 남기고 자결한 부인까지 나왔다. 최익현 등 유생은 “내 목을 자를지언정 머리털은 자를 수 없다.吾頭可斷 髮不可斷“며 의병활동을 전개했다. 해방 후까지 상투를 고수한 분도 있다.

‘유생’ 중심 의병투쟁은 ‘민초’ 중심 동학군이 몰살된 후였다. 민비 시해를 거쳐 의병투쟁까지 각개 격파됐다. 각기 분열됐고 지향점이 다르니 실패했다.

근년 무엇인가 비장할 결의를 할 때, 삭발이나 단식한다. 투쟁을 앞둔 노조원이나 고시를 앞두고 입산할 때 삭발한다. YS나 DJ 민주화 단식은 유명하다. 최근 후쿠시마 발 단식도 있다. 이재명 더민주 대표는 최근 “윤석열 정부가 민주주의를 훼손한다.”며 단식에 돌입했다. 대장동 사건과 쌍방울 대북송금 등 검찰 수사에 방탄 단식 비판도 제기됐다. 전북도의원은 새만금 예산 대폭삭감에 반발하며 삭발을 단행했다. 김정수 운영위원장 등은 단식투쟁도 병행했다. 삭발·단식이다.

후쿠시마 방류가 수산물 오염을 시킬지, 과학적 근거가 없다. 현재까지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처리부터 방류까지 안전성 데이터가 정상 수치라고 발표했다. 먼저 피해를 입을 북미나 중남미는 반발이 없다. 북중러는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무수한 적폐청산도 검찰 수사와 기소에 의해 법원이 판결했다. 당당히 검찰 조사에 임해야 한다. 야당 주장대로 ‘검찰이 정치수사(?)’를 해도 법관은 법과 양심에 따라 독립해 심판한다. “과거 적폐청산도 마찬가지 아닌가?“ 국민 분열을 초래하고, 더민주 미래에도 보탬이 안 된다. 떳떳이 응해 주장대로 무죄 판결을 받으면 된다.

정부도 새만금 예산 대폭삭감은 철회해야 한다. 마무리 단계인 새만금~전주고속도로나 울릉공항과 비슷한 8천억이 소요될 새만금공항 및 산단에 집중 투자할 필요가 있다. 정부가 새만금에 관심을 쓸 것은 따로 있다. 내부 곳곳 수심 측정과 각각의 매립토사 조달 및 예산, 해수유통 확대로 수산·양식업 복원, LH 철근 누락과 유사한 ‘공사 물량 늘리기(?)’ 식 황당 공사를 가려내는 일이다. 방만한 관련 조직 통폐합과 인원 감축도 시급하다. 기본계획 재수립에 ‘조직 생존’ 등 이해관계가 얽힌 새만금 관련 기관 배제는 당연하다./편집국장 고재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