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기자명 이상환 기자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청소년 교육정책 제안 및 사회참여활동’ 발표회 개최

  • 입력 2023.11.02 15:46
  • 댓글 0

“청소년이 그리는 정책으로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만든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청소년 교육정책 제안 및 사회참여활동’ 발표회 개최

[내외일보] 이상환 기자 =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2023년 11월 2일(목) '2023 안양과천청소년교육의회 정책제안 및 사회참여활동 발표회'를 실시했다.

청소년 교육정책 제안 및 사회참여활동 발표회는 청소년들의 참여와 의견 수렴을 통해 청소년 정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그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양과천청소년교육의회’는 청소년이 권리의 주체로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직접 참여하며 정책을 실행해보는 의회민주주의 기구로서 관내 초·중·고등학생 45명으로 구성되어 활동하고 있다.

이번 교육정책 제안 및 사회참여활동 발표회에서는 청소년의원이 6개의 분과로 나누어 ▲ 청소년 진로 희망도에 따른 미래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약자 보호 및 지원 방안 ▲ 학생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안전/환경교육 제안 ▲ 모든 학생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차별없는 축제 운영 ▲ 중학생들의 진로 설계 활성화 방안 ▲ 몸과 마음이 지친 청소년을 위한 생명살림 캠페인 활동 제안 등 총 6개의 정책을 발표했다.

특히,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정책을 제안하여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발표 후에는 제안한 정책별로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간담회 시간이 마련되어 학생들과 의견교환,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의 제안한 정책을 좀 더 구체화하고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안양과천청소년교육의회 의장 이OO 학생은 “안양과천 청소년교육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며 우리 지역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됐고, 모둠별 정책제안 활동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업할 수 있어서 더 의미있는 시간들이었다”는 소감을 말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장 고아영은 학교 교육활동 등으로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분야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한 청소년의원을 격려하면서, “본 활동을 통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됐을 것” 이라며 “청소년들의 제안을 교육정책에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