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세종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세종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보조금, 타지역으로 흘러간다

  • 입력 2023.11.20 14:01
  • 수정 2023.11.20 15:00
  • 댓글 0

- 관내 장애인 시설에 타 지역 장애인 채용 . . . . . -

사진, 세종시청사 전경 바탕 아래 작은 사진은 장애인 재활 근로 작업장에서 장애인들이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세종시청사 전경 바탕 아래 작은 사진은 장애인 재활 근로 작업장에서 장애인들이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세종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보조금 지원 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불가피해 보인다.

세종시 관내에는 장애인 근로사업장 1곳과 보호작업장 5곳이 자체 법인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 외 2곳이 세종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6개 시설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는 176명이며, 시설 이용 장애인은 200명으로 파악된다.

세종시는 이 6곳의 시설 중 5곳에 대해 약 20억 4천 3백만 원의 보조금 예산을 잡았다.

문제는 176명의 종사자 중 26명이 세종시가 아닌 타지 거주자라는 점이다.

한편, 2곳의 세종시위탁 시설은 세종시로부터 100% 지원을 받아야 하나, 현재 지원하고 있는 지원현황은 민영 자체법인과 똑같이 지원을 받고 있는 부분 또한 석연치 않다.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르면 종사자 채용시 관내 거주자를 우선 채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더욱이 전국적인 세수입 부족으로 세종시 또한 재정 상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상황에 시예산이 타 지역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사실은 시민들의 눈쌀을 찌푸리게 한다.

이와 관련해 조한섭 세종시 노인장애인과장은 “앞으로 장애인 일자리 확충을 위해 근로 장애인의 경우 세종시에 주소를 둔 장애인으로 지원기준을 강화하겠다. 단 2025년 6월 30일까지 유예기간을 두고 근로 장애인 주소 확인 등을 통해 보조금 지원기준을 마련하겠다”라고 답했다.

한편, 타지역 근로 장애인들은 주로 대전, 청주, 논산, 계룡 등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고 있으며, 타지역에서 세종시 관내 시설 근무지를 2025년 6월 30일까지 2년씩이나 여유롭게 설정을 한부분 또한,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