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이해찬 "황상무 사퇴는 꼬리자르기…본질은 윤 대통령 언론장악"

  • 입력 2024.03.20 13:27
  • 댓글 0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민주연합 중앙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3.2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민주연합 중앙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3.2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내외일보] 윤경 기자 =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이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20일 자진 사퇴하자 야권에서는 "꼬리자르기" 등 비판을 이어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민주연합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황 수석이 오늘 아침 긴급하게 사의했다"며 "그런 사람을 여태까지 데리고 있었다는 게 가증스럽고 실제로 꼬리 자르기"라고 했다.

강민석 선대위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민심을 받아들인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이번 사태는 황 수석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가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실은 '칼틀막' 사태에 대한 사과나 반성의 표현 없이 사의를 수용한다는 짧은 입장만을 내놓았다"며 "역풍에 놀라 마지못해 내린 결정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황 수석은 떠나지만 김홍일 방통위원장, 류희림 방심위원장, 백선기 선거방송심의위원장 등 비판적 보도를 제재하고 언론을 통제하려 드는 '언론장악 기술자'들이 건재하다"며 "사의수용 단 한 마디로 윤석열 대통령의 언론관이 달라졌다고 믿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보협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기자들과 오찬하면서 대형사고를 친 뒤 엿새만이다. 너무 늦었다"며 "국민의 분노가 끓어오르고 여당인 국민의힘마저 공개 비판에 나서자 사의를 수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형식이 문제다. 사의 수용은 '스스로 물러나기를 허락'하는 것"이라며 "조국혁신당은 그간 황 전 수석의 잘못을 꾸짖으면서 해임을 요구해 왔다. 여전히 황 전 수석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황 전 수석이 얼마 있다가 혹시라도 어느 나라 대사로 갈지도 모르겠다는 의심이 우스갯소리로만 들리지 않는다"며 "그러면서 해임이나 파면된 게 아니라 스스로 물러났으니 자격에 문제가 없다고 하지나 않을까 우려된다"고 했다.

키워드

#황상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