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윤 대통령 "특례시 특별법 제정…반도체 고속도로 추진"

  • 입력 2024.03.25 13:51
  • 수정 2024.03.25 13:52
  • 댓글 0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 원주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열린 22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3.21/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 원주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열린 22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3.21/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용인 등 4대 특례시의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용인 특례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용인 특례시를 비롯해 수원, 고양, 창원 등 4대 특례시가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게 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은 "현재 공동주택 리모델링 계획, 고층 건물 건축 허가가 광역 단체 승인 사항"이라며 "이것은 특례시로 권한을 이양하는 게 맞다. 지역 사정과 형편을 가장 잘 알고 있는 특례시는 이미 광역화돼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수목원과 정원 조성 권한도 이양해 시민이 쾌적한 도시 환경을 스스로 조성하고 누릴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와 국가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인구가 현재 110만 명에서 150만 명까지 늘어날 것이라며 용인 일대 반도체 산업단지로 연결되는 '반도체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민자사업으로 제안된 반도체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금년 말까지 적격성 조사를 마무리하고 사업자 선정을 비롯해 본격적으로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국도 45호선 확장 △인덕원-동탄선, 경강선 등 연계 철도망 구축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용인시에서 희망하는 지역 맞춤형 교육기관인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수도권 최초가 될 반도체 마이스터고에 첨단 시설과 최고급 교육과정을 만들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핵심 인재를 길러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관련해 전체 622조 원 중 500조 원이 용인에 투자될 것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인재가 최고의 반도체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반도체 클러스터로 모여들고 세계 최고의 반도체 클러스터에서 첨단 기업들과 인재들이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