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北종업원에 반해버린 여행 유튜버..."동무도 건강하시라요"

  • 입력 2024.03.27 06:05
  • 댓글 0
('레리꼬 LET IT GO' 갈무리)
('레리꼬 LET IT GO' 갈무리)

[내외일보] 이철완 기자 = 한국 여행 유튜버가 중국 단둥 지역을 찾았다가 북한 종업원을 만나 덕담을 주고받는 모습이 화제다.

구독자 약 5만명을 보유한 여행 유튜버 '레리꼬 LET IT GO'는 북한 신의주와 국경을 맞댄 중국 단둥에 방문한 영상을 지난 23일 게재했다.

영상을 보면 압록강과 북한 신의주가 보이는 호텔을 예약한 유튜버는 압록강 인근 구경을 마친 뒤 조선족이 운영하고 북한 종업원이 일하는 숯불구이 고깃집에 방문했다.

유튜버가 한국말로 주문하자, 북한 출신으로 보이는 여성 종업원이 "혼자서 왔습네까"라며 관심을 보였다. 이어 "근데 어느 나라 사람입네까? 조선족입네까 아니면 괴뢰입네까"라고 물었다.

이에 유튜버가 "괴뢰요? 괴뢰라는 말씀을…"이라며 웃음을 터뜨리자, 종업원은 "괴뢰 아닙니까?"라고 말한 뒤 중국어로 "조선족입니까 아니면 한국인입니까?"라고 재차 질문했다.

('레리꼬 LET IT GO' 갈무리)
('레리꼬 LET IT GO' 갈무리)

이후 식사를 마치고 나온 유튜버는 종업원과 나눈 대화들을 공개했다. 그는 "정말 매력 있더라. 좀 반했다"면서 "카메라 안 켰을 때 친절한 종업원이 한 분 있었는데 계속 말을 시키더라. 조용히 말하자고 하면서 소곤소곤 말했다"고 밝혔다.

식사 중 유튜버가 농담조로 "괴뢰 소리 들은 건 처음이다. 괴뢰는 좀 아니지 않나요?"라고 하자, 해당 종업원이 '풉'하고 웃었다고. 유튜버가 "솔직히 웃기시죠. 괴뢰 소리?"라고 묻자, 종업원은 웃음을 참는 표정을 하며 고개를 저었다고 한다.

유튜버는 "그분도 마음속으로는 괴뢰라고 표현하는 게 웃긴 거다. 서로 웃다가 갑자기 조용히 하라고 하더라. '왜 말을 못 하게 하냐?'고 물어보니까, 종업원이 '한국인이랑 소통하는 게 안 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또 유튜버가 "그런 게 어디 있냐?"고 하자, 종업원은 "저희는 이제 한민족이 아니지 않습네까?"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종업원은 "이렇게 남조선분이랑 대화하니까 유쾌하고 즐겁습네다"라고 덧붙였다.

유튜버는 "'빨리 한민족이 돼서 이런 유쾌한 자리가 지속됐으면 좋겠다'고 하니까 종업원이 또 웃었다"면서 "마지막에 계산 다 하고 '건강하고 새해 복 많이 받아라'라고 하자 '동무도 많이 받으시라요'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