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세종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세종시, 경찰 의견 무시한 채 준공 - 아파트 진∙출입로 . . .

  • 입력 2024.02.12 09:21
  • 수정 2024.02.12 09:27
  • 댓글 0

- 한뜰마을 4단지 집단 민원 해결 위해 현장 목소리 경청 -
- 아파트 상인, 상가이용 시민, 거주자 모두 고통 골머리 -

사진 앞 왼쪽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이 한뜰마을 4단지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에게 상황 설명을 하고 있다 오른쪽 정래화 세종시 미래수도기반조성과장이 배석해 주민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 앞 왼쪽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이 한뜰마을 4단지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에게 상황 설명을 하고 있다 오른쪽 정래화 세종시 미래수도기반조성과장이 배석해 주민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이순열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은 지난 7일 한뜰마을 4단지 아파트 진∙출입로 관련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시민 제안 등을 수렴해 검토를 통해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해당 아파트는 어진동 복합커뮤니티센터와 맞닿아 있는 주 출입구와 보조 출입구가 나란히 설계되어 있어. 특정 방향에서 차량이 아파트 단지로 진입하려면 교차(4거리)로 신호를 받거나 U턴 신호 또는 좌회전 신호를 통해 진입해야 하는 불편하고 위험한 기형적인 상태다.

 이 같은 원인은 시공사인 한신공영의 책임이 크다는 게 의회 판단이며, 이곳은 초기 세종경찰청이 진∙출입로 문제로 인해 회전교차로의 설치 및 진출입로 변경을 권고했으나, 시공사가 이를 수용하지 않고 공사를 강행했다고 알려졌다. 

세종시 관계부서는 진출입로와 관련해 경찰 권고를 시행사가 이행하지 않더라도 준공 허가를 거부할 근거가 없어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순열 의장은 “입주민이 원하는 회전교차로 설치는 기술적 검토와 심의 등 여러 행정절차 후에도 예산편성과 공사 기간이 필요해 상당한 시간이 소요 된다”며 “현행법과 기준을 충족하는 대안이 도출된다면 실현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정래화 세종시 미래수도기반조성과장은 “도로 확장 시 어진동 복컴 쪽 토지(시 소유)를 제외하고 아파트 (소유)토지는 기부채납이 필요하며, 인접 상가 토지는 입주민 동의하에 수용 비용을 전액 분담해야 해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며 “입주민 모두가 동의하더라도 교통심의위원회의 의결이 필요한 사안이라 확답을 드리긴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부연 설명을 했다.

 한편, 세종시의회는 향후 이 같은 엉터리 준공으로 인해 주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법령 개정 건의 및 조례 개정 검토에 착수한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